▲ 대우조선해양(DSME)이 한국선급(KR)으로부터 ‘40K ㎥급 액화이산화탄소 운반선’ 개념승인(AIP)을 획득했다.

[기계신문] 대우조선해양(DSME)이 한국선급(KR)으로부터 자체 개발한 ‘40K ㎥급 액화이산화탄소(LCO2) 운반선’ 개념승인(AIP, Approval In Principle)을 획득했다.

이번 AIP를 획득한 선박은 KR과 DSME 간 공동개발 프로젝트(JDP)를 통해 개발됐다. DSME가 대상선박의 기본 및 구조설계와 화물운영시스템(Cargo Handling System)에 대한 개념설계를 수행하고, KR은 이에 대한 선급 및 국내외 규정 검토를 통해 적합성을 검증했다.

이산화탄소 운반은 저온 또는 고압 중 하나의 조건만 만족하면 액체상태로 운반 가능한 LNG, 암모니아 등의 화물과는 달리, 저온·고압 2가지 상태 유지가 동시에 만족되어야 액체상태로 운반이 가능하다.

현재는 이러한 조건들을 유지하기 위해 운반 탱크에 사용 가능한 재료와 두께가 한정되어 있어, 이산화탄소 운반선 대형화는 화물 운반용 선박 중 상대적으로 고난이도 기술이 요구된다.

▲ KR로부터 AIP를 획득한 40K ㎥급 LNG Duel Fuel 액화 이산화탄소(LCO2) 운반선 조감도

최근 해사업계는 세계적인 탈탄소화 추세에 따라 탄소의 포집과 활용 및 저장(CCUS, Carbon Capture·Utilization·Storage) 기술 수요가 늘어나면서 포집된 이산화탄소를 저장시설까지 안전하게 운반할 수 있는 액화이산화탄소 운반선에 대한 수요도 함께 증가하고 있다.

이에 액화이산화탄소 운반선은 그동안 식품 운송 목적으로 3K급 미만의 소형 선박이 주로 건조되어 왔으나, 향후 이러한 수요 증가와 함께 경제성 확보를 위해 대형 운반선 시장이 커질 전망이다.

KR 연규진 도면승인실장은 “이번 AIP를 통해 대형 액화이산화탄소 운반선 건조 기술 상용화에 한 걸음 더 가까워지고 기존보다 대형화된 운반선 건조의 기술적 토대를 마련했다는 점에 의미가 크다”며 “KR은 이를 기반으로 CCUS 관련 기술은 물론 탈탄소 대응 기술 지원을 계속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DSME 선박기본설계담당 김형석 상무는 “DSME는 12.5K 및 70K급 운반선에 이어 이번 40K급의 개념설계까지 완료함으로써 액화이산화탄소 운반선의 대표 사이즈에 대한 라인업을 완성했다”며 “이를 통해 앞으로 성장 가능성이 큰 액화이산화탄소 운반선 분야에서도 DSME의 앞선 기술력으로 시장을 선점해 가겠다”고 말했다.

기계신문, 기계산업 뉴스채널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