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왼쪽부터) LS일렉트릭 김병균 자동화국내사업부장과 인터엑스 박정윤 대표

[기계신문] 전력·자동화 기업 LS일렉트릭이 지난 9일 서울 용산 LS타워에서 제조 인공지능(AI) & 자율공장 전문기업 인터엑스와 제조 AI 공동 기술개발을 위한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

양사는 이번 MOU를 통해 제조 AI 기술 개발 및 공동 발전을 추진함과 동시에 원활한 업무 수행을 위해 ▶제조 AI 관련 프로젝트 상호 협력 ▶제조 AI 공동 기술 개발 ▶데이터 분석 및 AI 모델링 제공 등 상호 협력할 계획이다. 아울러 사출 및 식·음료 고객 대상의 AI 프로젝트 협업 등 제조 AI의 발전을 위해 지속적인 협력을 약속했다.

협약에 따라 양사는 LS일렉트릭의 데이터 수집, 저장, 처리, 제어 엣지컴퓨팅 제품(이하 Edge Hub)과 스마트 비전 카메라(이하 LSV) 제조 역량을 인터엑스의 제조 AI 빅데이터 분석 및 공정 최적화 솔루션과 결합해 공동으로 제조 AI 프로젝트를 진행할 예정이다.

박정윤 인터엑스 대표는 “이번 MOU로 양사의 제조 공정 기술 노하우가 합쳐져 어디에서도 보지 못한 시너지를 내게 될 것”이라며 “이는 고객에게 새로운 경험과 가치, 보다 고도화된 서비스를 제공하게 된다는 점에 큰 의의가 있다”고 말했다.

김병균 LS일렉트릭 자동화솔루션국내사업부장(상무)은 “이번 협력을 계기로 LS일렉트릭의 등대공장 구축 경험과 자동화 제품 기술역량을 공유해 데이터를 활용한 효과적인 고객 맞춤형 솔루션을 공급할 수 있을 것”이라며 “다양한 파트너사와의 협력을 통해 디지털 전환 토털 솔루션 기업으로 거듭나겠다”고 밝혔다.

이밖에도 양사는 올해 5월 산업통상자원부 주관 ‘지능형 뿌리공정 시스템 구축사업(선도형)’에서도 AI 기반 지능형 뿌리공정 시스템 개발 사업의 공급기업 컨소시엄으로 선정돼 사업 주관기업인 디와이파워의 유압실린더 제조현장에 AI를 도입, 지능화 공장 분야에서도 협력을 가속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기계신문, 기계산업 뉴스채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