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도 제조업의 세부 업종별 특성 분석을 통한 한·인도 협력방안' 연구보고서 출간

대외경제정책연구원(KIEP)은 최근 '인도 제조업의 세부 업종별 특성 분석을 통한 한·인도 협력방안' 연구보고서를 출간해, 인도 제조업의 세부업종별 구조와 특성을 분석하고, 그 결과를 토대로 우리 기업의 대인도 진출을 위한 유망산업 선점 정보 및 정책적 시사점을 제시했다.

구매력평가(PPP) 기준 미국과 중국에 이어 글로벌 3대 경제대국인 인도는 높은 성장기조를 보이고 있다. 2016년에는 명목 국내총생산(GDP) 기준으로 이탈리아를 앞서 G6 국가로 자리매김했다.

인도의 경제성장률은 2017년 정부의 세제 및 화폐개혁 조치로 경제성장률이 다소 둔화되었으나, 이는 일시적인 현상으로 2018년 고성장세를 회복할 것이며 이후에도 높은 성장세를 이어갈 것으로 전망된다.

특히 인도는 ‘Make in India’ 정책 등 제조업 육성 정책을 바탕으로 중국에 버금가는 글로벌 제조업 허브로의 도약을 꿈꾸는 가운데 전 세계가 인도시장에 주목하고 있다.

이번 보고서에서는 세부업종별 분석에 앞서 인도 제조업의 현황, 제도, 정책을 조사했다. 인도 제조업이 전체 산업에서 차지하는 비중과 노동생산성은 주요 신흥국에 비해 낮은 수준이었다.

그러나 인도는 전체 수출대비 제조업 상품 비중이 70% 이상으로 한국과 중국(90% 이상)을 제외하면 주요 신흥국 중 가장 높은 수준이었으며, 중국을 제외하면 현시비교우위지수(RCA) 기준 수출경쟁력이 높은 품목 수가 가장 많은 국가로 꼽혔다.

특히 2014년 모디정부 출범 이후 제조업 및 FDI 유인정책은 외국인직접투자(FDI)의 지속적인 증가와 함께 인도 내 제조기업의 생산성과 임금 및 수출 향상에 도움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번 연구는 기업단위의 자료를 바탕으로 인도 제조업을 24개 소분류 및 137개 세분류로 구분해 세부업종별 구조와 특성을 연구했다.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보고서가 제시하는 시사점은, 첫째, 정부는 기업의 대인도 진출이 인도 제조업에 미치는 긍정적인 영향을 인도정부 측에 부각할 필요가 있다는 것이다.

인도에 진출한 한국기업의 수출과 수입비중 및 개방도가 높게 나타나고 있는데, 이는 글로벌 가치사슬에 편승하여 우리 기업의 대인도 진출이 인도 제조업 수출에도 기여하고 있음을 시사한다.

아울러 한국기업의 높은 생산성은 인도 진출 증가에 따른 기술파급효과로 이어져 상대적으로 낮은 수준에 머물러 있는 인도 국내기업의 생산성 향상에 긍정적인 영향을 줄 것으로 기대된다. 따라서 인도정부에 이러한 점을 부각한다면 우리 기업의 인도 진출이 보다 많은 혜택 하에 이루어질 수 있다.

둘째, 우리 중소기업의 대인도 제조업 진출 유망 업종으로 ▶인쇄 및 기록매체 복제업 ▶의료용 물질 및 의약품 제조업 ▶고무 및 플라스틱 제품 제조업 ▶1차 금속 제조업을 선정하였다. 이는 다소 주관적인 측면이 있지만, 경쟁력 있는 세부업종의 특성을 전반적으로 고려한 결과로 참고할 필요가 있다.

이외에도 기술력을 구축하고 있는 중소기업의 세부업종 내 틈새시장(Niche Market) 진출이 매우 유망하다. 인도는 산업 자체가 낙후된 세부업종이 많고 우리나라와의 기술격차가 큰 만큼 기술력 부족 등으로 현재 생산이 중단된 제품에 한해 한국기업이 진출을 고려해볼 만하다.

셋째, 한국과 인도의 제조업 상황을 토대로 대인도 협력전략 산업은 ▶제약산업 ▶선박제조업 ▶우주선 및 관련장치 제조업을 선정하였다. 제약산업에서는 한국의 기술력 및 창의력과 인도의 제조기반을 융합하는 기업 간 협력이 요구된다.

조선업계 불황 타계를 위해 선박건조를 포함한 조선분야의 전략적 대인도 협력과 더불어 항공우주산업을 효율적으로 성장시키기 위한 정부 차원의 협력 강화도 필요하다.

이번 고서의 연구진은 “해외기업에 혜택을 많이 주고 있는 모디정부 1기 내에 인도시장을 선점하기 위한 우리 정부의 구체적인 방안이 제시되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특히 “재집권이 유력시 되는 모디 총리의 집권 2기가 시작되는 2019년 상반기 전까지 우리 제조기업이 대인도 진입 돌파구를 마련하지 못한다면 인도시장에서의 입지는 점차 좁아질 것”이라고 당부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