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휴먼터치, 생산능력 1000% 향상시키는 '그라인딩 휴먼터치' 개발

▲ (주)휴먼터치(통일종합AS센타)에서 개발한 `그라인딩 휴먼터치`는 디지털 터치패널 방식을 원통연마기에 적용해 최적의 작업조건을 실현해냈다.

원통연마기는 범용 선반이나 컴퓨터 수치제어(CNC) 선반으로 가공된 금속, 세라믹 등 원통형 제품의 표면을 정밀하게 가공하는 기계이다.

원통연마기는 연삭숫돌을 사용하기 때문에 깨질 위험성이 높고 초보자가 쉽게 접근하지 못하는 단점이 있다. 더군나 국내 소기업이 사용하는 원통연마기는 90% 이상이 수동형이다.

(주)휴먼터치(통일종합AS센타)에서 개발한 '그라인딩 휴먼터치'는 디지털 터치패널 방식을 원통연마기에 적용해 최적의 작업조건을 실현해냈다.

그라인딩 휴먼터치는 기존의 수동연마기를 자동화하여 작업능률을 향상시키고 한 명의 작업자가 10대의 연마기 작업이 가능해, 인건비 절감과 생산성 향상이란 두 마리 토끼를 동시에 잡을 수 있다.

또한 치수보정 오프셋(offset)이 2~5초로 빠르며, 미숙련자도 2~3시간 교육 후 바로 작업이 가능하다.

자동으로 작업을 완료하는 기능으로 후렌치 타입에는 타이머를 설정하여 완전 자동으로 복귀할 수 있는 시스템을, 트래버스 타입에는 원하는 왕복 횟수를 설정하여 원점으로 자동 복귀하는 근접센서를 이용한 NC 기술을 적용했다.

▲ 그라인딩 휴먼터치를 개발한 이문섭 대표

휴먼터치 이문섭 대표는 "수동형 원통연마기에 그라인딩 휴먼터치를 적용하면 기존 CNC 원통연마기의 절반 가격으로 NC 연마기의 효가를 볼 수 있다"며 "전용기 방식이 아닌 사용하는 장비에 바로 취부할 수 있는 시스템이어서 도입 후 활용의 불확실성은 이미 시운전에서 해소된다"고 설명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