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양수산부는 한국해양과학기술원(KIOST)과 함께 3월 31일(토) 포항 수중로봇복합실증센터에서 전국 중·고등학생 대상으로 ‘제1회 수중로봇챌린지대회’를 개최한다고 밝혔다.

해양수산부는 4차 산업혁명 흐름에 맞춰 첨단 수중로봇 개발을 추진하고 있으며, 작년 6월 수중로봇복합실증센터를 개소하여 연구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이번 대회는 국내기술로 개발한 수중로봇에 대한 국민 관심을 높이고, 미래 해양인재를 꿈꾸는 중·고등학생들에게 특별한 체험 기회를 제공하기 위해 마련되었다. 

▲ 수중로봇복합실증센터 조감도

해양수산부는 대회를 원활하게 진행하기 위해 지난 2월 19일부터 3월 16일까지 참가신청을 받았으며, 서면심사를 통해 총 20개 팀(2인 1팀)을 사전에 선정하여 지난 22일 발표했다.

이날 대회에 참가하는 팀들은 수중로봇센터에 마련된 대형수조 안에서 교육용으로 제작된 5kg의 소형 수중로봇을 직접 조종하게 된다. 이를 위해 참가자들은 대회 직전 간단한 수중로봇 작동 교육을 받고, 3차에 걸쳐 실전연습을 거친 뒤 본 대회에 참여하게 된다.

각 팀은 제한시간 7분 내에 ① 해초 피하기, ② 해저생태 탐사하기, ③ 해양쓰레기 수거하기 등 총 3가지 도전과제를 수행해야 한다. 5명의 심사위원은 제한시간 내 성공여부, 완성도, 문제해결능력 등을 종합적으로 평가하여 최종 수상팀을 선정할 예정이다.

<도전과제별 주요내용>

도전과제명

주요내용

해초 피하기

해초를 피하여 목표 지점(4.5m)으로 이동하기

해저생태 탐사하기

수중의 해양생물 모습을 사진으로 촬영하기

해양쓰레기 수거하기

수면 위 쓰레기를 수거하여 복귀하기

<수중건설로봇 3종>

* 경작업용 ROV(Remotely Operated Vehicle) : 정밀 수중 환경조사 및 유지관리작업이 가능한 로봇

* 중작업용 ROV : 해저 케이블 매설이나 수중 구조물 설치작업이 가능한 로봇

* 트랙기반 ROV : 해저 지반에서 파이프라인 매설 등이 가능한 중작업용 로봇

▲ 경작업용 수중건설로봇
▲ 중작업용 수중건설로봇

심사 결과 우수한 성적을 거둔 3개 팀에게는 경상북도지사상, 포항시장상, 한국해양과학기술원장상을 수여하고, 각각 30만 원, 20만 원, 10만 원 상당의 문화상품권이 부상으로 주어진다.

이날 대회장에는 해양수산부가 연구과제로 개발하고 있는 수중건설로봇 3종을 전시하여 청소년들이 국내 수중로봇의 우수한 기술수준을 직접 확인할 수 있도록 할 예정이다. 또한, 수중로봇의 개념과 활용분야에 대한 전문가의 특별 강연도 진행한다.

한기준 해양수산부 해양산업정책관은 “이번 대회를 통해 첨단 수중로봇에 대한 국민 인지도를 높이고, 해양과학기술에 관심 있는 청소년들에게 특별한 체험 기회를 선사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