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2018 블록체인 엑스포 홈페이지 메인화면

오는 7월 26일부터 27일까지 이틀간 부산항 국제전시컨벤션센터에서 '2018 블록체인 엑스포(BCEK 2018)'가 열린다.

블록체인이란 어휘 그대로 블록(Block)을 연결(Chain) 한 것으로 블록에는 일종의 거래 장부, 즉 데이터를 보관하고 이 블록을 체인으로 엮어 안전하게 보관하는 방법이다.

‘정보의 인터넷 시대’를 넘어 ‘자산의 인터넷 시대’로 가고 있는 오늘날 가장 중요한 핵심기술이 될 블록체인 기술의 철학은 중앙통제가 아닌 분산 관리 및 투명한 정보 공유이다.

현재 다양한 분야에서 블록체인 기술을 활용 중이고 블록체인 기술은 기업-기업, 기업-소비자 간 거래에 매우 광범위하게 영향을 미쳐 전 세계 경제 및 금융 시스템에 큰 변화를 야기할 것으로 전망된다.

전시품목은 블록체인, IoT, AI, dApp, 보안/인증 등이 전시될 예정이며, 스마트시티 체험도 이루어 질 예정이다. 블록체인관련 스타트업과 채용에 어려운점을 감안해 채용박람회도 함께 진행된다.

2018 블록체인 엑스포에 참가를 원하는 업체는 해당 홈페이지에서 등록 가능하며, 신청은 5월 31일(목)까지이다. 부스 소진 시 조기마감이 된다.

스타트업기업에게 부스참가비의 50%에 이르는 얼리버드 할인을 적용받을 수 있으며, 관련 문의는 블록체인 엑스포 사무국 혹은 이메일로 하면 된다.

부산광역시과학협회 관계자는 "건강한 블록체인 생태계를 조성하기 위한 노력으로 관련 기업들은 블록체인 기술이 산업에 미치는 영향을 내세우며 시장 공략에 나서고 있는 가운데 글로벌 시장에서 블록체인 기술을 선점해 IT 강국으로서의 위엄을 입증하길 바란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