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도는 지난해 7월 현대중공업 군산조선소 가동중단 이후 지역내 조선산업 생태계가 붕괴되는 것을 막고, 도내 조선기자재 업체의 사업다각화 및 고도화를 지원하기 위해 「조선기자재 사업다각화 생태계 구축사업」을 추진 중으로, 7월 6일까지 사업참여를 희망하는 도내 중소・중견기업을 모집하고 있다.

이 사업은 지역내 조선기자재 업체들의 대기업 의존도를 완화하고 기업역량을 강화하기 위해 올해 도 신규시책으로 발굴・편성하였으며, 2020년까지 산업통상자원부와 전북도가 매년 10억원씩 총 30억원을 투입한다.

세부 지원사업으로는 ▶군산 산학융합지구내 조선해양기자재 관련 산학연 유관기관 집적화 및 네트워크 지원 ▶수요대응 신기술 발굴 및 고도화 지원 ▶시험인증, 특허 등 신뢰성 확보를 통한 조기상품화 지원 ▶기술/시장 수요기반 제품고급화 지원 ▶국외시장 개척 및 해외 빅바이어 연계지원 등이 있다.

지원 대상은 조선기자재 납품실적이 있는 도내 조선해양기자재 관련 중소・중견기업, 또는 조선해양기자재 분야 제품 및 기술개발을 추진하고자 하는 중소・중견기업이다.

2015년 기준 도내 조선분야 총생산액(1.4조원) 중 74.5%인 1.1조원이 현대중공업과 연관된 생산액으로 도내 조선생태계는 대기업 의존도가 심하고 경기변동에 취약한 구조로, 현대중공업 군산조선소 가동중단과 계속되는 조선경기 침체로 전북의 조선산업은 어려움을 겪고 있다.

전라북도 관계자는 “도내 조선산업의 견실한 내실성장을 위해서는 중소 조선기자재 업체의 사업다각화와 기술고도화가 절실하다”며 “이번 사업을 통해 중소형 조선기자재 업체들의 기업경쟁력이 한층 강화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고 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