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동장비, 공동판매장 등 공동기반시설 구축에 155억 원 지원

중소벤처기업부는 서울, 경기, 대구의 소공인 밀집지역 5곳을 도시형소공인 집적지구로 추가 지정하고 공동기반시설 구축을 지원한다고 밝혔다.

서울 금천구, 성북구 및 대구 중구 의류제조집적지, 경기군포 금속가공집적지와 포천 가구제조집적지를 집적지구로 지정하였다.

이 중 군포시 당정동 금속가공집적지구는 70~80년대 산업화정책으로 서울에서 이동한 기업들로 자연발생적으로 형성되었으며, 현재 금속가공 소공인 200개사가 밀집해 있다.

이번 집적지구 지정으로 군포시는 공동창고 및 전시장, 3차원 측정기 등 공동장비를 지원하고, 지자체 뿌리산업 육성전략과 연계하여 소공인을 지원할 예정이다.

한편, 이번에 지정한 집적지구에는 국비(70억원)와 지방비(85억원) 155억 원을 지원하여 공동기반시설을 구축함으로써 5개 지역 소공인 1,700개사가 지원을 받을 수 있게 된다.

집적지구는 소공인의 조직화·협업화 유도와 집적지 활성화 및 경쟁력 제고를 위해 2016년부터 11개 지역을 지정했으며, 집적지구로 지정되면 공동창고, 공동장비, 공동시설 등 기반시설 구축과 소공인 지원사업 및 소공인특화지원센터 설치 등을 통해 다양한 정책지원을 받을 수 있다.

중기부 김민형 소상공인혁신과장은 “집적지내 공동기반시설 조성으로 소공인들이 최저임금 인상에 따른 경영애로를 극복하고 조직화와 협업화를 통해 자생력과 경쟁력을 갖추어 일자리 창출에 기여할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해 나가겠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