취업알선 등 해외취업 지원서비스를 원스톱으로

[기계신문] 고용노동부와 한국산업인력공단은 9일 전북 군산대학교에 군산지역의 해외취업 희망자를 종합적으로 지원하는 '군산 청년해외취업지원센터'를 개소했다.

해외취업에 관심 있는 청년이라면 누구나 맞춤형 상담과 컨설팅, 해외취업아카데미 수강, 취업알선 등의 해외취업 지원서비스를 원스톱으로 제공받을 수 있다.

군산 청년해외취업지원센터는 고용위기지역에 최초로 구축된 해외취업 거점이라는 점에서 큰 의미가 있으며, 군산지역의 청년 취업을 종합적으로 지원하는 ‘청년센터’가 개소되면 해외취업지원센터는 청년센터 내에서 업무할 계획이다.

센터는 군산시, 군산대학교 등 유관기관과 협력하여 지역특성을 살린 특화사업을 전개하고 자동차 및 조선해양산업 분야의 우수 구직자를 확보해 해외 유망기업 등 양질의 구인처에 매칭해 나갈 계획이다.

개소식에 이어 열린 해외취업아카데미에서는 ‘글로벌 인재의 조건’을 주제로 강의가 진행되었다. 해외취업아카데미는 군산대학교를 시작으로 지역대학과 연계해 해외취업설명회, 박람회 등과 함께 하반기에 실시할 계획이다.

한국산업인력공단 김동만 이사장은 “센터를 통해 초기 상담부터 취업알선, 사후관리에 이르기까지 해외취업의 전 과정을 세밀하게 지원하고 이를 통해 양질의 해외 일자리를 구할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하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