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계신문] 방위사업청은 8월 31일 휴대용 대공미사일 위협으로부터 아군 항공기의 생존성을 획기적으로 향상시킬 수 있는 '지향성 적외선 방해장비(DIRCM)'를 세계 6번째로 독자 개발에 성공했다고 밝혔다.

지향성 적외선 방해장비(DIRCM)는 아군 항공기를 공격하는 적의 휴대용 대공미사일의 위협에 대응하는 장비이다. 즉, 항공기에 장착된 미사일 경보장치(MWR)가 접근하는 대공 미사일을 탐지하면, 지향성 적외선 방해장비(DIRCM)가 고출력 중적외선 기만광원을 발사해 대공미사일의 적외선 탐색기를 기만하는 것이다.

▲ 지향성 적외선 방해장비 운용개념도

지향성 적외선 방해장비(DIRCM)는 2014년 12월부터 2018년 8월까지  국방과학연구소가 연구개발을 주도하고, 한화시스템(주)이 시제품 제작업체로 참여하여 항공기 탑재가 용이하도록 소형·경량화해 개발했다. 개발과정에서 헬기에 직접 탑재하여 운용하는 비행시험과 휴대용 대공미사일을 실제 발사해 기만하는 시험 등을 수차례 실시해 성공했다.

▲ 지향성 적외선 방해장비 형상

이번 개발 과정을 통해 차세대 위협 대상인 영상탐색기를 탑재한 미사일에도 대응할 수 있는 ‘영상탐색기 방해기술’을 개발하기 위한 발판을 마련했다고 볼 수 있다.

방위사업청 강천수 계획운영부장은 “지향성 적외선 방해장비가 다양한 항공기에 탑재되면 휴대용 대공미사일의 위협으로부터 생존성을 보장해 군의 전투력이 크게 향상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며 “향후 수출 경쟁력도 확보하여 방산수출 증대에 기여할 수 있을 것으로 전망된다”고 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