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계신문] 울산시는 9월 13일(목)부터 15일(토)까지 울산대학교에서 ‘4차 산업혁명 제조혁신을 위한 3D프린팅 기술 상용화’를 주제로 ‘3D프린팅 테크페스타 2018’을 개최한다고 밝혔다. 행사는 국제 및 국내세미나, DfAM경진대회 시상, 기업전시회, 시민체험관 운영 등으로 진행된다.

울산대학교 학생체육관에는 산업용 3D프린팅 전시관 35개 기업, 66개 부스, 야외전시관에는 시민체험관 3개기업, 9개 부스가 운영된다. 전시관에는 3D프린팅 관련 기업체와 연구기관들이 각종 3D프린팅 소프트웨어, 스캐너, 서비스, 장비 및 기술을 소개한다.

야외전시관에는 울산과학기술원(UNIST)과 생산기술연구원이 3D프린팅으로 제작한 드론, 전기차, 미니보트를 전시하고 관람객들에게 시승 체험 기회를 제공한다. 또한 창조경제혁신센터에서 제작한 의수 등 3D프린팅 출력물 등을 전시하고, 흉상 스캔, 3프린팅 펜 등 체험 프로그램을 운영한다.

13~14일 양일간 열리는 국내외 세미나에서는 3D프린팅 소재 연구 발표와 PHM학회가 열리고 아시아에서는 처음으로 글로벌 3D프린팅 소프트웨어 기업인 머터리얼라이스가 주관하는 'The Materialise Experience'가 개최된다.

또한, 주요 볼거리로 울산창조경제혁신센터가 주최하는 초·중·고·일반인으로 구성된 총 52팀이 참여하는 ‘RC카 경진대회’가 3일간 개최된다. ‘제2회 3D프린팅 디자인(DfAM) 경진대회‘ 시상식에서는 8개팀이 수상한다. 수상작은 체육관 내 행사기간 3일 동안 전시된다.

울산시 관계자는 "4차산업을 선도하고 3D프린팅 기술이 융합된 제조업 분야의 미래를 위해 국제 최고의 관련 기업들과 함께 이 행사를 추진하여 울산의 지역전략 산업육성과 발전에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