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로봇산업진흥원-말레이시아 자동차협회(MAI) 업무협의 개최

▲ 한국로봇산업진흥원 문전일 원장(왼쪽에서 다섯 번째) 좌측으로 Datin Talagravathi A/P R.Karapayah(Board member), Datuk Phang Ah Tong(Chairman), Dato` Mohamad Madani Sahari(CEO)


[기계신문] 한국로봇산업진흥원은 18일 말레이시아 자동차협회(MAI) 사절단과 한국 로봇기업의 말레이시아 진출을 위한 업무협의를 개최했다고 밝혔다. 말레이시아 자동차협회(MAI)는 말레이시아 국제통상산업부 산하기관으로 자동차 분야의 자동화 등 4차산업에 기반한 성장을 주도하는 목적으로 2010년 4월 설립되었다.

말레이시아 자동차협회 임원진 및 국제통상산업부 관계자 등 총 9명으로 구성된 이번 사절단은 한국로봇산업진흥원을 방문하여 한국 로봇산업 현황 및 로봇기업 지원 프로그램 현황을 청취하고, 표준시험인증센터와 로봇협동화팩토리 등 진흥원이 보유한 로봇기업 지원시설을 둘러보았다.

▲ 한국로봇산업진흥원 유지인 주임이 로봇산업진흥원 사업 및 한국 로봇 산업에 대해 소개하고 있다.

양 기관은 최근 급증하고 있는 말레이시아 자동차 생산설비 자동화 수요에 대응하기 위하여 말레이시아 로봇 수요처와 한국 로봇 및 SI 기업을 매칭하기 위해 협력을 강화해 나가기로 협의했다.

현재 말레이시아는 ‘2050년 국가변환계획’에서 제조업의 자동화를 제시하고 로봇관련 글로벌 기업 유치와 로봇 관련 인력을 확보하는 등 로봇산업에 적극적이며, ASEAN 국가로 진출할 수 있는 주요 공장 및 산업시설이 밀집되어 있어 제조로봇 판매 시장에 전략적 통로가 될 전망이다.

한국로봇산업진흥원 문전일 원장은 “말레이시아 내 자동차 생산라인 자동화에 한국 로봇 제품 및 소프트웨어가 공급될 수 있도록 기관 간 협력을 강화하여 적극적으로 현지 수요와 한국 로봇기업 제품을 매칭할 계획”이라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