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소기업중앙회, 「중소제조업 에너지비용 부담 현황조사」 결과 발표

▲ 주력산업의 부진, 노동‧환경 관련 규제 강화 등으로 중소제조업의 경영환경이 악화되고 있는 가운데, 에너지정책 전환에 따른 에너지비용 상승까지 우려되고 있는 상황이다.

[기계신문] 중소기업중앙회는 중소제조업 에너지비용부담 현황을 파악하고 비용부담완화 방안을 모색하기 위해, 중소제조업 293개사를 대상으로 지난 7월 5~13일 기간 동안 「중소제조업 에너지비용 부담현황 조사」를 실시했다고 밝혔다.

이번 조사결과에 따르면, 현재 전기요금체계 하에서 전기요금이 부담된다는 응답이 96%로 절대다수를 차지했고, 경부하요금 상승 시 실제 부정적 영향이 있다는 응답은 84.2%로 매우 높게 나타났다. 경부하요금은 저녁 11시부터 아침 9시까지 전기사용이 급격히 줄어드는 시간대의 전기요금을 의미한다.

▲ 체감하는 전기요금 부담 수준 (N=293, 단위: %)
▲ 경부하요금 상승 시 회사에 미치는 영향 (N=293, 단위: %)

업종별 평균 매출액 대비 전기요금 조사결과, 전체 평균 매출액 대비 전기요금은 4.48%였으며, ▶금속가공제품 제조업 7.60% ▶섬유제품 제조업 7.13% ▶비금속광물제품 제조업 4.73% 등 3개 업종에서 전기요금 부담이 특히 큰 것으로 나타났다.

경부하요금 상승 시 이를 보완하기 위한 정책대안을 묻는 질문에 대해 ‘중소기업 전용 요금제 신설’이라는 응답이 66.2%로 가장 많았고, 다음으로 ‘최대부하요금 인하’를 요구하는 중소제조업체가 많았다.

▲ 경부하요금 상승 시 이를 보완하기 위해 필요한 정책 (복수응답 문항, N=293, 단위: %)

에너지비용 절감을 위해 현재 쏟고 있는 노력으로는 ▶‘불필요한 설비 운영 최소화’가 78.5%로 가장 많았으며, 다음으로 ▶‘노후설비 등 저효율 시설 교체’를 통해 에너지 사용을 최소화하는 기업도 많은 것으로 조사되었다. 특히 종사자수가 적고, 매출액이 낮은 영세기업일수록 저효율시설 교체보다는 불필요한 설비 운영을 최소화하여 에너지비용을 절감하는 경우가 많았다.

▲ 현재 에너지비용 절감을 위한 노력 (복수응답 문항, N=293, 단위: %)

생산활동에 차질없이 에너지비용을 어느 정도까지 절감 가능한지를 묻는 질문에 ▶‘1~5% 미만’이라는 응답이 54.0%, ▶‘절감 불가능’이라는 응답이 24.7%로 생산활동에 차질없이 에너지비용을 크게 줄이는 것에 대해 어려움을 느끼는 기업들이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 생산 활동에 큰 차질 없이 에너지비용절감 가능 수준 (N=287, 단위: %)

에너지비용 절감이 어려운 가장 큰 이유가 무엇인지에 대해서는 ▶‘설비 특성상 24시간 가동 불가피’라는 응답이 34.8%로 가장 높았으며, 다음으로 ▶‘지속적인 전기요금 상승추세’ 26.3%, ▶‘예측 불가능한 거래처 발주패턴’ 26.3% 순으로 조사되며, 주로 외부적인 요인에 따른 애로가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 에너지비용절감이 어려운 이유 (복수응답 문항, N=293, 단위: %)

한편, 최근 4년간 에너지효율 향상 등을 위한 정부 지원사업에는 참여하지 않은 기업이 82.5%로 대다수였고, 지원정책에 참여하지 않은 이유로는 ▶‘지원정책 정보 부재’가 41.9%로 가장 높았으며, ▶‘지원혜택 미미’ 27.3% ▶‘필요한 지원정책 부재’ 22.0% 순으로 높게 나타나 지원정책 홍보 및 중소제조업 맞춤형 에너지정책 마련이 시급한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전력거래소에서 시행하는 수요자원 거래시장(DR)에는 참여하지 않는 기업이 91.1%로 대부분이었으며, 참여하지 않는 이유에 대해서는 ▶‘납기준수 등 업종 특성상 수요감축 어려움’ ▶‘사업에 대해 모름’이라는 의견이 많아 인식도 제고가 필요한 것으로 나타났다.

▲ 에너지효율향상 관련 참여 정부지원 사업명 (복수응답 문항, N=51, 단위: %)

에너지비용 절감과 관련하여 정부에 바라는 정책으로는 ▶‘산업용 전기요금 부담 완화’가 84.3%로 가장 많았고, ▶‘고효율 시설장비 구축 자금지원’에 대한 수요가 많은 것으로 조사되었다.

종사자수가 적고 매출액이 작은 영세기업일수록 산업용 전기요금 부담완화가 필요하다는 응답이 많은 반면, 종사자수가 많고 매출액이 큰 기업일수록 고효율 시설장비 구축자금 지원 정책이 필요하다는 응답이 많아 기업 규모별로 희망하는 지원정책에 차이가 있는 것으로 드러났다.

▲ 정부에 바라는 에너지비용절감 정책 (복수응답 문항, N=293, 단위: %)

중소기업중앙회 김경만 통상산업본부장은 “주력산업의 부진, 노동‧환경 관련 규제 강화 등으로 중소제조업의 경영환경이 악화되고 있는 가운데, 에너지정책 전환에 따른 에너지비용 상승까지 우려되고 있다”며 “중소제조업은 24시간 가동이 불가피한 설비 특성 등 통제하기 어려운 요인으로 에너지사용량을 절감하기 어려운 경우가 많은 만큼 맞춤형 정책이 절실하다”고 강조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