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3일 코엑스에서 ‘2018 산업단지 기업인의 날’ 개최

▲ 산업단지 기업인의 날 포스터

[기계신문] 한국산업단지공단(이하 ‘산단공’)과 (사)한국산업단지경영자연합회(이하 ‘산경련’)는 23일(화) 서울 코엑스에서 산업단지 입주기업, 정부, 국회, 공공‧유관기관 관계자 등 1,000여명이 참여한 가운데 ‘2018 산업단지 기업인의 날’ 기념행사를 공동 개최한다고 밝혔다.

산단공은 대한민국 경제성장과 일자리창출의 중추적 역할을 해온 산업단지의 성과와 가치를 조명하고, 산업단지 기업인들의 사기진작과 혁신의지를 모으기 위해 이번 행사를 기획했다.

64년 한국수출산업공업단지(現서울디지털국가산업단지)를 시작으로 조성되기 시작한 산업단지는 현재 전국 1,194개, 입주기업 97,284개사, 고용 216만 명으로 크게 성장하여 국가와 지역경제의 중추적인 역할을 담당하고 있다.

하지만 최근 산업단지는 ▶국내 주력산업 부진 ▶제조업 부가가치 악화 ▶산업단지 노후화 ▶인력미스매치 등으로 인해 성장동력의 상실이 우려되어 새로운 혁신공간으로의 변화가 필요한 시점이다.

이번 산업단지 기업인의 날에는 기업인·근로자 등 산업발전 유공자 포상과 함께 행사의 하이라이트인 산업단지 혁신도약 선언을 통해 대한민국 산업단지 혁신성장 및 일자리 성장을 위한 산단공과 산경련의 역량 결집을 다짐할 예정이다.

또한, 2부 행사로는 ‘산업·기술 혁신’ 및 ‘산업입지혁신’을 주제로 산업단지 컨퍼런스가 함께 개최된다. 컨퍼런스는 ▶국가혁신성장을 위한 새로운 산업단지 클러스터 방향 ▶스마트 산업단지구축 방향 ▶혁신성장 구현을 위한 산업단지의 변화방향과 과제 ▶산업단지 중심의 균형발전·지역혁신 방안 등 4개의 세부 주제별 발표와 토론이 진행된다.

산경련 김기원 회장은 “산업단지가 대한민국 혁신성장의 원동력이 되기 위해 입주기업인들은 산업 및 기술 혁신의 노력과 도전을 아끼지 말아야 할 것”이라며 “산업단지 기업인의 날을 통해 시대적 책무에 대한 입주기업인의 각오를 다짐하고 산학연관이 함께 혁신의 의지를 공유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산단공 황규연 이사장은 “이번 기념행사는 산업단지의 혁신성장과 일자리 성장의 미래비전을 기업인들과 함께 공유할 수 있는 자리가 될 것이며, 향후 대한민국의 혁신성장을 산업단지가 이끌 수 있도록 전사적 차원에서 노력해 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