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허청, '탄소산업과 IP 심포지엄' 개최

[기계신문] 특허청은 산·학·연·관 전문가들과 함께 오는 16일(금) 오전 10시 성균관대 자연과학캠퍼스에서 '탄소산업과 IP 심포지엄'을 개최한다고 밝혔다.

한국탄소학회 추계학술대회 특별세션으로 마련된 이번 심포지엄에서는 미래 신산업 창출과 혁신기술의 기반이 되는 기초소재로 점차 그 중요성이 부각되고 있는 탄소소재의 산업동향과 지식재산 보호 전략을 살펴봄으로써 지식재산을 창출하기 위한 효율적인 방안을 모색할 계획이다.

주요 발표내용으로는 ▲미래소재와 특허 ▲지식재산 활용 전략지원 사업 ▲탄소나노튜브(CNT) 개발과 상용화 사례 ▲기술사업화 사례 ▲무역분쟁 및 소송사례 등이며 토론 시간도 마련됐다.

그래핀, 탄소나노튜브 등은 우수한 물성으로 인해 사물인터넷, 로봇, 3D프린팅 등의 4차 산업기술 분야를 이끄는 핵심 소재로 부각되고 있다. 소재는 개발이 어렵지만 성공할 경우 장기간의 진입장벽 구축이 가능하여 이 분야의 지식재산권 확보는 갈수록 그 중요성이 더해지고 있다.

탄소산업은 고부가 가치적 특성으로 인해 시장규모가 지속적으로 성장하여 2030년 세계 시장규모는 2조7,025억불이 되고 우리나라는 2,168억불에 이를 것으로 전망되나, 현재는 탄소소재 수요 중 50% 이상을 수입에 의존하고 있다.

다행히 최근에는 4차 산업 기술분야의 핵심소재로서 탄소소재의 중요성을 인식하여 ‘100대 국정과제’의 고부가가치 창출 미래형 신산업 발굴·육성 과제에 탄소산업이 포함됐으며 이를 육성하는 정책이 추진되고 있다.

특허청 반용병 정밀화학심사과장은 “특허를 포함한 지식재산권의 중요성에도 불구하고, 4차 산업혁명에서 소재산업에 대한 지식재산권 관련 논의가 부족했던 것이 사실”이라며 “이번 기회를 통해 탄소소재의 중요성을 확인하고 고품질 지식재산권 창출을 위해 적극 노력하겠다”고 전했다.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