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탄성소재 산업 고도화 사업」 산업부 심사 통과

[기계신문] 부산시와 부산과학기술기획평가원은 전남도와 공동 기획한 대형 국책과제인 「탄성소재 산업 고도화 사업」이 포함된 산업통상자원부 「소재기술혁신 2030」이 자체 심사에서 부처 내 20개 사업 중 2순위로 통과됨에 따라, 과학기술정보통신부에서 11월 12일부터 예타 기술성평가를 받는다고 밝혔다.

「탄성소재 산업 고도화 사업」은 자동차, 조선, 반도체, 건설기계, 기계부품 등 우리나라 기간산업의 핵심소재인 탄성소재를 고부가가치화하는 사업으로, 산업부 자체 심사의 2순위로 통과됨에 따라 대형 국책사업으로 추진될 가능성이 높아졌다.

이번 사업이 본격 추진되면 총사업비 2,098억 원을 투자하여 신발·고무산업이 발달한 부산과 합성고무 생산설비가 밀집된 전남을 연계하여 남해안 지역을 국가 신성장산업의 탄성소재 육성 중심지로 전략화한다. 이를 통해 현재 21조원 규모의 국내 탄성소재 시장 규모를 2023년까지 연간 43조원 규모로 키워 국내 탄성소재 산업 자립화를 이룬다는 방침이다.

▲ 탄성소재 산업 고도화 주요내용

부산시·전남도·부산과학기술기획평가원·한국신발피혁연구원은 2014년부터 기업체 수요조사 등을 통해 착실히 기획을 진행해 왔으며, 산업부의 「소재기술혁신 2030」과 연계하여 올해 10월 예비타당성조사 대상사업을 신청하였다. 이후 과기부의 기술성 평가와 예비타당성 조사를 통과한다면 2020년부터 정부 예산에 반영되어 추진될 예정이다.

탄성소재의 일종인 특수탄성소재의 경우, 국내 기술력이 선진국 대비 60% 수준으로 전량 해외수입에 의존하고 있어 국산화가 시급한 상황이다. 산업부는 이번 사업의 필요성을 절감하여 지난 2월 발표한 ‘첨단화학산업 발전전략’에 사업의 기획내용을 반영하였으며, 신발·고무산업이 발달된 부산과 합성고무가 생산설비가 밀집된 여수를 탄성소재 산업 육성 최적지로 평가하고 있다.

부산시 관계자는 “탄성소재 산업 육성을 통해 3조 6,036억 원의 생산유발과 27,000여개의 고용창출로 지역경제 활성화와 새로운 일자리 창출에 기여할 것으로 전망된다”며 “연구개발 참여의지가 높아 사업 추진에 최적의 여건이므로, 앞으로 과기부, 기재부 등과 협의하여 예타 통과 등 사업의 원활한 추진을 위해 행정력을 집중하겠다”고 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