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계신문] 한국무역협회는 7일(금) “2년 연속 무역 1조 달러를 달성한 ‘제55회 무역의 날’을 맞아 수출 증대에 매진한 수출기업과 유공자들을 치하하기 위해 수출의 탑 수여와 유공자 포상이 이루어진다”고 발표했다.

삼성전자(주)가 사상 최초로 900억불 수출의 탑을 달성하는 쾌거를 이루었고, SK하이닉스(주)가 250억불탑 그리고 (주)네오플, 한국바스프(주), 현대케미칼(주), 대한유화(주)가 10억불탑을 받는 등 작년보다 111개사가 늘어난 1264개사가 수출의 탑을 수상한다.

수출의 탑 규모별로는 5백만불 이하 수상업체가 842개로 전년 대비 70개가 늘었고 1억불탑 이상 수상 업체는 지난해 36개에서 62개로 급증했다.

수출 유공자 부문은 양걸 삼성전자(주) 부사장, 이효 (주)노바인터내쇼널 대표이사, 장만호 (주)이노피아테크 대표이사, 하동길 (주)액트로 대표이사, 한상원 다스코(주) 대표이사 등이 금탑산업훈장을 수상하는 등 총 680명이 세계시장 개척과 무역 증진에 앞장선 공로로 정부 포상 및 표창, 무역협회장상을 받는다.

이 가운데 (주)노바인터내쇼널은 2015년 공장 폐업 위기를 맞았으나 친환경 소재 신발로 해외 바이어를 발굴해 금탑산업훈장 수상 기업으로 결정됐다. ‘배틀그라운드’로 잘 알려진 펍지(주)는 북미 및 유럽시장 유저 확대로 수출이 전년 대비 12배 이상 늘어나 6억불탑을 수상했다. 유키플러스(주) 김은미 대표는 수출의 탑 수상업체 중 최연소 대표로 화장품으로 5천만불탑을 수상하는 영예를 안았다.

무역협회에 따르면 올해 우리 무역은 2년 연속 1조 달러, 수출은 최초로 6000억 달러를 넘어 세계 수출순위 6위를 유지했다. 품목별로는 반도체가 단일 품목 최초로 1000억 달러를 돌파했으며 컴퓨터 등 IT부품과 원유 관련 제품, 일반기계도 수출 증가세를 이끌었다. 전기차, 첨단 신소재 등 8대 신산업 품목도 새로운 수출 동력으로 자리매김했다.

한국무역협회 관계자는 “우리나라는 국내총생산(GDP) 대비 수출비중이 36.3%로 네덜란드, 독일에 이어 세 번째로 높다”면서 “한국 경제의 견인차 역할을 하는 수출의 안정적 성장을 위해 신남방 및 신북방 지역 등으로 수출 시장을 다변화하고 프리미엄 소비재와 고부가가치 서비스 산업 육성에 힘써야 한다”고 강조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