美 보스턴 바이오클러스터 성공요인과 홍릉 특화펀드 조성방안 발표

[기계신문] 홍릉 클러스터링 추진단과 홍릉 TRAIN 사업단은 17일(월) 오후 3시 서울 성북구 KIST 대회의실에서 「홍릉 클러스터 R&DB 전략 세미나」를 공동 개최한다고 밝혔다.

‘홍릉 클러스터링 추진단’은 홍릉단지를 글로벌 혁신 클러스터로서 재도약시키기 위해 홍릉소재 기관을 중심으로 발족했으며, ‘홍릉 TRAIN 사업단’은 KIST, 고려대병원, 경희대병원 등의 협력을 통한 바이오‧의료 분야 중개연구 및 산업화 사업을 운영하고 있다.

이번 세미나는 홍릉형 R&DB 모델 구축을 위한 노력의 일환으로, 선진 혁신 클러스터 사례를 벤치마킹하고 홍릉 클러스터링 추진전략으로서 홍릉 특화펀드를 모색하자는 취지로 마련되었다.

美 보스턴대학 경영학과 김종성 교수가 ’보스턴 바이오 혁신생태계 : 알려진 비밀과 숨겨진 비밀‘을 주제로 최근 빠르게 변화하는 보스턴-캠브리지 지역의 바이오 클러스터의 성공요인을 분석하고 홍릉 혁신 클러스터 조성을 위한 시사점을 제시한다.

▲ 美 보스턴대학 경영학과 김종성 교수

이어서 케이그라운드파트너스(주) 조남훈 대표가 ’출연(연) 통합지주 투자의 성공사례와 홍릉펀드 기획방안‘을 통해 홍릉에 특화된 혁신생태계 구축에 필수적인 금융기반을 어떻게 조성할 것인지에 대해 발표할 예정이다.

패널토론에는 바이오산업 및 사업화 전문가로서 수젠텍 손미진 대표, 오송 첨단의료복합단지 박구선 이사장, 한국임상시험산업본부 지동현 이사장, 범부처신약개발사업단 묵현상 단장, 존슨앤존슨 이노베이션 이해성 이사가 참여하여 홍릉 클러스터링 성공을 위한 R&DB 전략에 대해 논의한다.

윤석진 추진단장은 “홍릉의 뛰어난 연구‧시험역량이 사업화역량과 결합하는 R&DB 모델 구축을 통해 홍릉을 첨단 R&D 기반의 혁신성장을 선도하는 지역으로 만들어 가겠다”고 말했다.

또, 최귀원 사업단장은 “서울만의 차별화된 장점을 극대화하고 국가 관련 혁신체계와 협업하여 대한민국 바이오‧의료산업의 글로벌 경쟁력을 확보할 수 있기를 기대한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