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산, 한주금속 2개사에 제조공정 개선 기술개발 지원 등 성과

[기계신문] 울산시는 지역 중소·중견제조기업의 스마트공장 확산 등을 위해 ‘스마트 팩토리 제조공정 컨설팅 지원사업’을 추진하여 성과를 내고 있다고 23일 밝혔다. 이 사업은 (재)울산정보산업진흥원에 3억 원의 사업비를 지원하여 지난해 5월 착수하여 오는 4월 완료될 예정이다.

사업기간 중 기술 세미나를 비롯 스마트팩토리 도입을 위해 중소·중견기업 20여개사에 대해 기술상담 컨설팅을 진행하였으며, 이 중 한주금속(주), (주)신산 2개사에 제조공정 개선을 위한 기술 및 개발 서비스를 지원했다.

(주)신산은 자가 수위식 역삼투 정수 시스템을 개발·생산·판매하는 전문 기업으로 실시간 공정 모니터링 시스템 개발을 컨설팅 받았다. (재)한국첨단제조기술연구원은 (주)신산에서 갖고 있는 애로기술 해결을 위하여 실시간 공정 모니터링 시스템을 이용한 기술을 제안했다.

이 기술을 기반으로 스마트 수처리 장비가 개발되면, 국내 기업 최초로 상용화가 가능하고, 이를 통해 약 30~50%의 수리 기간 단축 및 10% 이상의 매출 증대 효과가 예상되며, 국내외 시장 선점을 기대할 수 있다.

▲ 스마트 수처리 장비 아키텍쳐

한주금속(주)은 자동차 부품을 개발·생산·판매를 하고 있는 기업으로 금형 교환 자동화 시스템을 컨설팅 받았다. (재)한국첨단제조기술연구원은 컨설팅에 이어 ‘금형 교환 시스템의 자동화 기술 개발’을 제안했다.

한주금속은 이 기술의 도입으로 금형 교환 시간 약 70% 감소 및 80% 이상의 생산량 향상 등을 기대할 수 있을 것으로 내다보고 있다.

▲ VR 시스템 및 금형 투입 시나리오

울산시 관계자는 “스마트 팩토리 기술 도입을 통하여 기업들의 제품경쟁력 및 효율적인 시스템 구축으로 생산성 향상 및 제조기술 혁신을 앞당길 것으로 기대된다”고 전했다.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