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 기사등록 2019-02-26 14:09:46
기사수정

[기계신문] KOTRA는 우리 기업의 글로벌화에 요긴한 해외시장진출지원정보 데이터를 공공데이터 포털을 통해 무료로 전면 개방했다고 26일 밝혔다. 이번에 개방된 해외시장진출지원정보 데이터는 2018년 행정안전부와 한국정보화진흥원이 지원하는 국가중점데이터로 선정, 추진됐다.


개방된 해외시장진출지원정보는 14종 170만여 건에 달한다. 구체적으로는 ▶국가정보 및 해외시장뉴스 데이터 7만2천여 건 ▶글로벌 역량진단 데이터 2만4천여 건 ▶국내 기업의 무역투자상담 데이터 68만여 건 ▶해외시장 데이터 91만여 건 등 KOTRA가 자체적으로 수집 보유하고 있는 데이터다.


특히 국가별 비즈니스 정보를 총망라해 활용률이 높은 KOTRA 해외시장뉴스 포털의 ’국가 정보‘는 오픈API 형태로 전면 개방돼 사용자 편의성을 제고했다. 새로운 국가정보는 KOTRA 홈페이지, 네이버 지식백과 등에서 2월 말까지 순차적으로 서비스 오픈 중이며, 오픈API 활용은 공공데이터 포털을 통해 신청 후 가능하다.
* 오픈API(Open Application Programming Interface) : 누구나 사용할 수 있도록 공개된 응용프로그램 개발환경


공개된 데이터는 공공누리 제1유형이다. 일부 예외를 제외하고는 출처만 KOTRA로 명기하면 상업적 이용이나 2차 저작물 작성도 허용된다. 개방된 데이터를 활용한 앱 개발이나 새로운 비즈니스 서비스의 개발 등 민간의 자유로운 이용을 장려하고 있다.


해외시장정보의 보고(寶庫)인 KOTRA 해외시장뉴스 포털도 개편됐다. 독자가 관심 있는 지역·산업 정보를 맞춤형으로 볼 수 있다. 원하는 정보만 선택해 PDF로 다운받는 ’리포지터리(Repository)’ 기능도 도입해 사용자 편의성이 향상됐다.


독자가 참여할 수 있는 열린 플랫폼 기능도 강화했다. 원하는 시장조사 주제를 제안하거나, 혼자만 알고 있기 아까운 해외시장정보를 직접 기고하는 것도 가능하다.


이민호 KOTRA 무역기반본부장은 “앞으로 KOTRA는 공공데이터 포털 및 해외시장뉴스 포털을 통해 중소중견기업과 소통을 강화하여 업계에서 이용 빈도가 높은 데이터 중심으로 지속적인 개선과 함께 기업들의 이용 편의성을 제고해 나갈 예정”이라고 밝혔다.


권혁재 기자 hjk@mtnews.net

관련기사
TAG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 mtnews.net/news/view.php?idx= 5406
기자프로필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서브우측_기람
서브우측_에프이지텍
서브우측_미래정공
서브광고_원테크
서브우측_대암정밀
서브우측_대성지티
서브우측_청도기공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