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계신문] 중소벤처기업부는 20일 ㈜코아비스를 스마트공장 수준확인 1호 기업으로 선정했다고 밝혔다. 스마트공장 수준확인제도는 민간이 정부지원 없이 스마트공장을 도입한 경우 공신력 있는 기관에서 스마트공장 수준을 확인하고, 향후 고도화 시  참고할 수 있도록 해달라는 현장의 목소리를 반영하여 시행하는 제도이다.

수준확인 1호 기업으로 선정된 ㈜코아비스는 2016년 정부의 스마트공장 지원사업에 참여하여 부분적으로 데이터 표준화하고 관리하는 수준, 즉 '레벨1'의 스마트공장을 구축한 바 있다.

㈜코아비스는 스마트공장 도입한 이후 생산성이 향상되는 등 기업  경쟁력이 높아지는 것을 경험한 이후, 기업 자체자금으로 추가 고도화를 추진하여 지엠·포드·폭스바겐 등 글로벌 완성차 업계에 납품할 수준의 경쟁력을 갖춘 기업으로 성장하였다.

이번에 한국표준협회에서 진행한 ㈜코아비스의 스마트공장 수준확인 결과, 제조공정 관련 데이터 정보를 수집·분석하여 실시간 제어가 가능한 '레벨3' 수준으로 확인되었다.

㈜코아비스 손익석 대표는 “스마트공장 수준확인제도를 통해 공장의 기술수준을 객관적으로 진단 받을 수 있었고, 진단과 함께 제공받은 고도화 로드맵에 따라 시스템을 지속적으로 고도화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중소벤처기업부 석종훈 창업벤처혁신실장은 “스마트공장 도입 중소기업이 지속적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공공기관에 납품을 원하는 경우 가점을 부여하고, R&D 및 정책자금 등도 연계 지원할 계획”이라며 “이번에 스마트공장 수준확인 1호 기업인 ㈜코아비스가 수준확인 기업의 모범사례가 된다면, 민간에서 자발적으로 스마트공장을 도입하고 수준을 고도화하는 사례가 확대될 것“이라고 말했다.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