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년 제6차 작업환경실태조사 실시

[기계신문] 고용노동부와 한국산업안전보건공단은 4월부터 10월까지 7개월간 18만 개 사업장을 대상으로 '제6차 작업환경실태조사'를 실시한다고 밝혔다.

작업환경실태조사는 노동자의 작업환경을 파악하는 가장 넓은 범위의 조사로, 1993년부터 5년 마다 사업장의 일반현황과 위험기계‧기구 보유 현황, 화학물질 취급현황 등을 조사하고 있다.

올해는 조사의 일관성을 위해 지난 조사와 같이 5인 이상 제조업은 전수 조사, 5인 미만 제조업과 비제조업은 표본 조사를 하는 한편, 제조업 중 화재‧폭발 등의 중대재해를 일으킬 수 있는 세부 업종은 5인 미만의 소규모 사업장까지 모두 조사한다.

조사는 전문조사기관이 조사대상 사업장에 우편으로 조사표를 보내 미리 작성하도록 요청한 후 조사요원이 사업장을 직접 방문하여 실시할 예정이다.

조사표를 받은 사업주는 사업장의 일반현황, 위험기계‧기구 및 유해작업 현황, 화학물질 취급현황 등을 조사표에 적어 놓고, 조사요원이 방문할 때 조사에 협조하면 된다.

고용노동부와 안전보건공단은 조사결과의 신뢰성을 높이기 위하여 공단 안에 전담팀을 만들어, 지속적으로 점검하고 평가할 계획이다.

박영만 산재예방보상정책국장은 “산업재해로부터 노동자를 보호하기 위해서는 노동자가 일하는 사업장의 작업환경에 대한 정확한 파악이 중요하다”며 “이번 조사가 산업재해예방 대책 수립 등에 큰 도움이 될 수 있도록 사업주 등 관계자의 적극적인 협조를 부탁한다”고 말했다.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