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계신문] 산업통상자원부는 문재인 대통령의 우즈베키스탄 국빈방문 기간인 4월 19일(금) 타슈켄트에서 「한-우즈베키스탄 농기계 R&D센터」 개소식을 가졌다고 밝혔다.

개소식 행사에 한국측은 산업통상자원부 김용래 차관보, 산업기술진흥원 이사, 전라북도 부지사, 한국생산기술연구원장 등이 참석하고, 우즈베키스탄 측에서는 농기계공사 회장, 투린대 총장, 관개·농업기계화대 부총장 등이 참석하였다.

이번에 개소한 센터는 한국의 ODA 사업으로 2016년부터 시작되었으며 한국은 농기계 장비구축, 교육훈련 등을 지원하고, 우즈베키스탄은 건물을 제공하는 상생협력 사업으로 4년만에 조성이 완료되었다.

우즈베키스탄은 천연가스, 면화, 금, 텅스텐 등 풍부한 자원과 인구 3천 2백만명 이상의 내수시장을 보유하고 있으며 최근 5년간(2012~2017)간 평균 7.4% 성장(IMF)을 달성하는 등 잠재력이 큰 국가이다.

특히, 농업은 우즈베키스탄 GDP의 28%를 차지하는 중요한 산업으로 우즈베키스탄 정부는 면화, 밭작물 등 농산물 생산 확대를 위한 정책을 강화하고 있어 관련 농기계 수요의 증가가 예상된다. 또, 우즈베키스탄은 우리 농기계의 2위 수출국으로 향후 투르크메니스탄 등 중앙아시아 인접국가로의 농기계 수출도 기대된다.

국내 농기계산업은 2000년 수출 1억불 돌파 이후 연평균 15% 이상 고속 성장하여 2013년 8억불을 달성하였으나 국내 쌀소비 감소 등으로 축소되는 반면, 우즈베키스탄 농기계산업은 자체설계 역량부족 등으로 조립생산이나 수입에 의존하고 있는 상황이다.

따라서 한국의 중소·중견기업의 앞선 기술력을 활용하여 우즈베키스탄 농기계산업을 현대화하는 상생협력의 비즈니스 모델 창출이 가능한 분야다.

김용래 산업통상자원부 차관보는 개소식 축사를 통해 "한-우즈베키스탄 농기계 R&D센터가 ▶우리기업의 중앙아시아 농기계 시장진출 거점 역할 수행 ▶한국의 중소·중견 농기계 기업의 부품과 기술을 활용한 양국의 농기계 합작생산 및 제3국 공동 진출을 모색하는 상생협력 ▶한국 ODA를 통해 우즈벡 농기계 현대화를 지원하는 맞춤형 산업협력 모델"임을 강조하였다.

한편, 산업통상자원부는 「한-우즈베키스탄 농기계 R&D센터」를 활용한 양국 공동 농기계 개량, 기술교류, 합작생산 등을 통해 우리 기업들의 중앙아시아 진출과 교역이 확대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