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계신문] 고용노동부는 「산업안전보건법」이 전부개정됨에 따라, 그 후속조치로서 동법 시행령 시행규칙, 산업안전보건기준에 관한 규칙, 취업제한에 관한 규칙 등 4개 하위법령 개정안을 40일간 입법예고 한다고 22일 밝혔다.

「산업안전보건법」의 시행일은 2020년 1월 16일(다만, MSDS관련규정은 2021.1.16)이며, 위 하위법령 외에도 물질안전보건자료에 관한 기준 등 72개 고시·지침의 개정도 추진된다. 고용노동부는 규제·법제심사 등 정부입법절차를 신속히 추진하여 개정법 시행에 차질이 없도록 할 계획이라 밝혔다.

개정된 「산업안전보건법」은 대표이사·가맹본부·건설공사 발주자 등의 책임강화, 특고종사자 등에 대한 보호조치, 도급인의 책임 강화 및 위험작업의 도급제한 등을 주요내용으로 하고 있다.

하위법령 개정의 중요성을 감안하여 노동계(7회), 경영계(11회), 전문가(7회)와 수차례의 간담회 등을 통해 의견을 수렴하였고, 일부 노사 의견이 대립하는 부분에 있어서는 규제의 실현가능성·타당성 등을 면밀히 검토하여 개정안을 마련하였다.

먼저, 개정법에서 근로자의 안전보건에 영향력을 가지고 있음에도 그 동안 책임에서는 제외되었던 대표이사·가맹본부·발주자에 대해 산재예방 의무를 부과하였다.

이에 따라 하위법령에서는 제조업 등의 경우 “상시 근로자 수가 500명 이상”인 회사와 건설업의 경우 “시공능력평가액 순위 1,000대 회사”의 대표이사에게 회사 차원의 안전·보건경영방침 등을 포함하여 안전·보건계획을 수립토록 하였다.

또한 개정법에서 가맹점의 산재예방을 위해 대통령령으로 정하는 가맹본부에 대해 안전보건프로그램을 마련·시행토록 함에 따라, 시행령에서는 가맹본부가 주로 설비·기계 등을 공급하고 상대적으로 재해율이 높은 외식 및 편의점업 중 가맹점 수가 200개소 이상인 가맹본부로 대상을 정하였다.

그리고 50억 원 이상의 건설공사 발주자에게는 공사단계별로 적정 공사기간·금액 등을 포함한 안전보건대장을 작성토록 하였다.

개정법에서는 기업에 필요한 노무를 제공함에도 산안법상 보호를 받지 못하고 있던 특고종사자 등에 대한 보호조치 등의 규정이 신설되었다.

이에 따라 하위법령에서는 보호되는 특고종사자의 범위를 법 시행초기인 점 등을 고려하여 현행 「산업재해보상보험법」상 직종(9개)과 동일하게 정하고, 업무수행행태가 달라 유해·위험요인이 상이한 점 등을 고려하여 각 직종별로 안전·보건조치를 달리 정하였다.

아울러, 배달 앱을 통해 이륜자동차로 배달하는 배달종사자의 산재예방을 위해 배달중개자에게 운전면허 및 보호구 보유여부를 확인토록 하는 등 안전운행을 위한 조치의무를 마련하였다.

개정법에서는 수급인 근로자의 산재발생 비율이 높은 점을 감안하여, 도급인의 책임을 강화하고 위험작업의 도급을 제한하였다.

이에 따라 하위법령에서는 이미 법에서 도급인의 책임이 사업장 내 모든 장소로 확대가 된 점을 고려하여, 사업장 외부의 도급인 책임장소는 현행과 같이 추락·질식·화재·폭발·붕괴 등의 위험이 있는 22개 장소로 하였다.

또한, 개정법에서 화학물질에 장시간 노출 등으로 인한 직업병을 예방하기 위해 도금 등 작업에 대해 사내도급을 금지하였고, 대통령령으로 사내도급 시 승인받아야 하는 작업을 규정토록 함에 따라 시행령에서는 농도 1% 이상의 황산·불산·질산·염산 취급 설비를 개조·분해·해체·철거하는 작업 등으로 한정하였다.

아울러 개정법에서 타워크레인과 같이 임대로 사용하는 기계·기구에 대해 그간 도급인의 책임을 물을 수 없었던 문제를 해소하기 위해 대통령령으로 정하는 기계·기구에 대한 도급인의 조치 의무를 신설하였다.

이에 따라 설치·해체 과정에서 사고가 다발하는 타워크레인, 건설용 리프트, 항타기 및 항발기에 대해 건설공사 도급인이 대여자와 합동으로 안전점검을 실시하고, 작업계획서 작성·이행여부를 확인토록 하였다.

이 외에도 개정법에서 하위법령에 위임한 중대재해 발생 시 작업중지 해제 절차, 물질안전보건자료 작성·제출 제외대상 물질, 원·하청 산재 통합관리제도 대상 업종 확대 등의 개정내용을 담고 있다.

중대재해 발생 시 작업중지와 관련하여 법에서 이미 일부 또는 전부 작업중지 요건을 명확히 규정하고 있어, 하위법령에서는 사업주는 중대재해와 관련된 작업 근로자의 의견을 들어 해제를 신청하고, 지방노동관서의 장은 해제요청일로부터 4일 이내 심의위원회를 개최·심의토록 하였다.

물질안전보건자료 작성·제출 제외대상 화학물질로는 현행 물질 외에도 방사선 안전관리법상 원료물질, 연간 제조·수입량이 100kg(개별용기 10kg) 미만의 R&D목적의 물질 등 5개 물질을 추가하였다.

그 외 원·하청 산업재해 통합관리제도 대상에 발전분야에서 하청 노동자 사고가 반복적으로 발생하는 점을 고려하여 전기업종을 추가하였다

임서정 고용노동부 차관은 “입법예고기간 중에도 노사 의견을 수렴·검토할 예정이므로 의견을 충분히 제출해주길 바라며, 입법예고 이후의 절차도 철저히 준비하여 법 시행에 차질이 없도록 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