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계신문] 인천테크노파크(인천TP)는 인천시와 함께 인천지역 중소제조기업의 제조환경 개선 및 생산성 향상을 돕기 위해 ‘협동로봇 지원사업’을 시행한다고 밝혔다. 협동로봇은 작업자가 일을 성공적으로 수행할 수 있도록 돕는 로봇으로, 주로 제조 분야의 반복적인 공정 등에 활용된다.

인천TP는 오는 연말까지 사업비 3억 3천만 원을 투입, 협동로봇을 구입·설치하려는 인천지역 중소제조기업 가운데 10개 안팎을 선정해 도울 예정이다. 지원금 규모는 기업의 협동로봇 구입·설치비용의 50% 내에서 한 기업에 최고 2천 500만원까지다.

지원을 원하는 기업은 우선 협동로봇을 제작·판매하는 공급기업을 선정한 뒤 인천TP 홈페이지 ‘지원사업’에서 신청서를 내려 받아 작성한 뒤 5월 10일까지 우편 또는 방문 및 이메일을 통해 접수하면 된다. 기타 자세한 내용은 인천TP 홈페이지를 참조하거나, 로봇산업센터로 문의하면 된다.

인천TP는 앞서 지난해 인천지역 10개 중소제조기업에 2천 400만원씩을 지원하는 등 생산현장에 협동로봇을 성공적으로 도입할 수 있도록 도왔다.

인천TP 관계자는 “이 사업은 인력난을 겪고 있는 중소제조기업 현장의 생산성 향상은 물론 산업재해 방지에도 적잖은 도움이 되고 있다”며 “아울러 로봇의 시장규모 확대로 인한 로봇산업의 활성화도 기대된다”고 말했다.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