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한국선급, 지본, 베리파비아 관계자들이 기념 촬영을 하고 있다.

[기계신문] 한국선급(KR)은 최근 독일 소재 글로벌 선박회사인 독일 지본(ZEABORN SHIPMANAGEMENT)의 관리선박 100여 척에 대해 EU 선박재활용 규정(EU Ship Recycling Regulation) 발효에 따른 유해물질목록(IHM, Inventory of Hazardous Material) 검사서비스 계약을 체결했다고 21일 밝혔다.

세계적으로 환경에 관한 규제가 강화되고 있는 가운데, 지난 2009년 5월 국제해사기구(IMO)는 홍콩 회의를 통해 ‘안전하고 환경친화적인 선박 재활용에 대한 국제협약’(International Convention for the Safe and Environmentally Sound Recycling of Ships)을 채택하였지만 현재 발효되지는 않은 상태이다.

하지만 이와 별개로 유럽연합은 EU 선박재활용 규정(EU Ship Recycling Regulation)을 제정하고 EU 국적 선박의 해체·분해·재활용 등의 작업이 친환경적이며 안전한 방식으로 이루어지도록 엄격한 요건을 설정하여 시행해오고 있다.

이에 따라 유럽연합 국적선 및 유럽연합 모든 영해에 기항하는 선박은 기국과 무관하게 2020년 12월 31일 이후 선내 모든 유해 물질이 기록된 목록 및 관련 증서를 비치해야 한다.

한국선급은 이번 계약을 통해 독일 지본의 선박 100여 척에 대해 작성된 유해물질목록에 대한 검증, IHM 관련 선박검사 시행, 적합확인서 또는 유해물질증서 발행 등의 업무를 수행하게 된다.

선내 유해물질 파악 및 목록 작성은 한국선급에 등록된 전문공급업체인 베리파비아(Verifavia Co.)를 통해 이루어지며, 현재 한국선급에는 베리파비아를 포함하여 전 세계 7개사가 전문공급업체로 등록되어 있다. 한국선급은 향후 전문공급업체 수를 지속적으로 늘려 전 세계 고객들에게 차질없이 서비스를 제공할 계획이다.

띠에모 율리히 지본 부사장은 “이번 계약을 통해 한국선급과 같은 신뢰성 있는 선급을 파트너로 맞이하게 되어 우리 회사 선박들의 국제협약이행을 차질없이 진행할 수 있게 되었다”고 소감을 밝혔다.

이정기 한국선급 회장은 “이번 계약은 한국선급이 다년간 축적해온 친환경 기술서비스가 세계적으로 인정받게 된 쾌거”라면서 “고객과의 긴밀한 기술 협의 및 최고의 기술서비스 제공으로 지본 선박의 국제협약 준수에 최선의 노력을 기울이겠다”고 화답했다.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