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Wiley Young Researcher Award를 수상한 KIST 이민아 박사

[기계신문] 한국과학기술연구원(KIST)은 22일(수) 글로벌 학술출판사인 미국 ‘와일리(Wiley)’ 출판사가 발표한 ‘Wiley 젊은 연구자 상(Wiley Young Researcher Award)’ 최종 3인으로 KIST 에너지저장연구단 이민아 박사가 선정됐다고 밝혔다.

Wiley는 이민아 박사를 최종 3인으로 선정한 이유에 대해 “이민아 박사는 탁월한 연구 성과를 보였으며, 특히 배터리 분야의 연구가 매우 뛰어나다. 주요 연구분야인 에너지 저장기술은 신재생에너지를 효과적으로 활용하는 데에 중추적인 역할을 하며, 이는 사회 발전과 환경 개선에 큰 영향을 미칠 것으로 예상된다”고 전했다.

현재 KIST 청정신기술연구소 에너지저장연구단 선임연구원으로 재직 중인 이민아 박사는 안정적이고, 지속가능한 에너지 저장기술을 개발하기 위해 차세대 배터리를 위한 기능성 유기물 개발을 중점적으로 연구해왔다.

특히 산화·환원 활성을 가진 저비용·친환경 유기화합물의 다중 전자 전달 매커니즘을 이해하고, 이러한 반응의 안정성과 속도 향상을 위한 다차원의 소재 최적화 전략을 개발하는 연구를 하고 있다.

▲ Wiley Researcher Award – KIST 이민아 박사 페이지

이민아 박사는 Nature Energy, Nature Communications, Advanced Materials, Angewandte Chemie 등 11편의 주저자 논문을 포함하여 총 27건의 논문을 발표하여 왕성한 연구 활동을 하였으며, 해당 논문이 현재까지 1,400여회 이상 피인용되어, 해당 분야를 선도하는 젊은 과학자로 학계에서도 큰 주목을 받아왔다.

이 같은 성과는 재료학회(MRS) 박사후(Post-doc)상(2018년), 전기화학학회(ECS) 우수 학생상(2015년), KAIST 최우수 박사 학위 논문상(2015년), 삼성 휴먼테크 논문대상 금상(2011년) 수상 등 대내외 수상으로 그 성과를 인정받은 바 있다.

이민아 박사는 ‘Wiley의 젊은 과학자’에 선정된 소감으로 “과학자로서 기술 개발을 통해 세상을 조금 더 살기 좋은 곳으로 만들고 싶은 바람이 있다. 저의 연구가 저비용·고효율의 에너지 저장 기술 발전에 보탬이 되어 지속가능한 사회 구현에 기여할 수 있기를 바란다”고 밝혔다.

한편, 2018/2019년 처음으로 출범한 Wiley 젊은 연구자 상(Wiley Young Researcher Award)은 아시아태평양(APAC) 지역에서 그 연구의 파급력이 크고, 사회 발전에 긍정적인 기여를 할 수 있는 신진 연구자를 선정하는데 취지가 있다. 만 35세 미만의 아시아태평양 지역 국적 소지자가 지원할 수 있으며, 올해는 ‘재료과학’ 분야의 연구자 중 선정하였다.

▲ 2018/2019 Wiley Researcher Award 선정자 3인

Wiley는 이번 젊은 연구자 상에 수백 명이 지원한 가운데 심사위원으로 초청된 재료과학 분야의 저명한 외부 연구자들이 공정한 심사를 통해 KIST 이민아 선임연구원과 함께, 중국 북경대학교 Yuchao Yang 교수와 일본 규슈대학교 Nobuhiro Yanai 교수를 선정했다고 밝혔다.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