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 기사등록 2019-05-22 17:40:38
기사수정

[기계신문] 대구 성서공단에 위치한 ○○사는 제조업 분야에서 꾸준히 한 길만 걸어온 덕에 나름 기술력을 인정받고 있었지만, 관련 산업의 동반 침체에 따른 실적 부진에 고민이 깊어만 갔다.


그러다 최근 전국적으로 확산되고 있는 스마트공장에 관심을 기울이면서 관련 정보를 많이 접할 수 있었으나, 향후 회사의 향배를 좌우할 선택인 까닭에 직접 현장을 확인하고 싶었지만, 지역에서는 마땅한 곳이 없어 애를 태우고 있었다.


이러한 가운데, 대구시에서도 4차 산업혁명의 ‘미래 생산현장’이라 일컬어지는 스마트공장의 모델을 이제 지역에서도 직접 확인할 수 있게 되었다.


대구테크노파크는 중소벤처기업부에서 추진하는 ‘스마트공장 시범공장 구축사업’ 공모에서 지역의 강소기업인 평화정공㈜, 금영정공㈜ 2개사가 최종 선정되었다고 밝혔다. ‘스마트공장 보급·확산사업’의 일환으로 추진되는 이번 사업은 스마트공장 구축과 더불어 시스템 연동 자동화 장비 및 센서 등을 구입·지원하는 것을 주요 내용으로 한다.


지난 3월 전국 17개 시·도에 소재한 34개 기업의 신청 후, 엄격한 심사를 거쳐 총 20개 기업이 선정되었다. 특히 대구는 신청한 2개 기업이 모두 선정되는 좋은 결과를 얻어 향후 스마트공장의 지역 확산을 위한 전기를 마련하게 되었다. 선정된 기업은 총 사업비의 50%(최대 3억 원)를 지원받는다. 또한 로봇을 도입할 경우 최대 3억 원을 추가로 지원 받을 수 있다.



▲ 중소벤처기업부에서 공모한 ‘스마트공장 시범공장 구축사업’에 선정된 지역의 강소기업인 평화정공 공장 내부 전경



지역을 대표하는 중견기업인 평화정공은 글로벌 품질 및 가격 경쟁력을 갖추기 위해서는 협업로봇 등을 적용한 고도의 자동화 라인이 필요하다는 판단에 따라 참여하게 되었다. 이번 사업을 통해 가상물리시스템(CPS)을 자동차 부품생산 공정에 적용하여 시스템과 제조 자원간 유기적 관계를 통한 스마트공장 모델을 만들어 간다는 목표를 세웠다.


이번 사업에 선정된 금영정공은 지난 1990년 설립된 알루미늄 주조 정밀가공 전문기업으로 지난해 약 135억여 원의 매출을 올렸다. 지난 2016년부터 스마트공장 도입을 추진해 왔으며, 이번 선정을 계기로 설비에서 제품에 관한 모든 데이터를 직접 수집하는 등 생산현장에서 일어나는 정보를 정확히 파악해서 의사결정을 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또한 스마트공장 구축 후 연간 12회, 360명 이상의 견학을 지원할 계획이다.



▲ 중소벤처기업부에서 공모한 ‘스마트공장 시범공장 구축사업’에 선정된 지역의 강소기업인 금영정공 공장 내부 전경



지역의 스마트공장 보급 업무를 전담하는 대구스마트제조혁신센터는 올해 말까지 이들 기업들의 시범공장 구축을 완료할 예정이다. 내년 초부터는 기업 관계자, 특성화·마이스터고 학생 등을 대상으로 벤치마킹 및 학습기회를 제공하는 견학 프로그램을 상시적으로 운영할 예정이다.


대구스마트제조혁신센터장을 겸임하고 있는 권업 대구테크노파크 원장은 ”이번 사업 선정은 지역 기업인들의 스마트공장에 대한 이해도 증진 및 저변 확산에 큰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며 ”4차 산업혁명을 선도할 수 있는 기업 생태계를 만들기 위해 스마트공장 보급 조기 확산에 박차를 가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한편, 제조업 전반의 혁신을 이끌기 위해 설치된 스마트제조혁신센터는 지난 2월 21일 대구, 경북을 시작으로 전국 19개 테크노파크(TP)에 순차적으로 문을 열었으며, 오는 2022년까지 전국에 스마트공장 3만여 개를 구축해 나갈 계획이다.


권혁재 기자 hjk@mtnews.net

관련기사
TAG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 mtnews.net/news/view.php?idx= 6091
기자프로필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서브우측_슬라이드코리아
서브우측_넥스트펌프
서브광고_삼익정공
서브광고_인컴기술
서브우측_다셀
서브광고_지지엠
서브광고_반도하이텍
서브광고_서은에프에이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