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관세청에서는 해외직구 신고정확도 강화 및 성실신고문화 정착을 위해 목록통관 시에도 일반수입신고와 동일하게 개인통관고유부호를 필수 기재하도록 특송고시를 개정하였다.

[기계신문] 관세청은 오는 6월 3일부터 시행되는 「특송물품 수입통관사무처리에 관한 고시」(이하 ‘특송고시’) 개정을 통해 해외직구 등 특송물품의 목록통관 시 기존 선택기로 운영하던 개인통관고유부호를 필수기재 사항로 변경했다.

150불 이하, 미국발 물품은 200불 이하의 해외직구 물품이 목록통관 대상이 되기 위해서는 ‘자가사용 목적’이 전제되어야 하며, 이를 위해서는 물품의 실제 수하인 확인이 필수다.

▲ 개인통관고유부호 발급사이트 접속
▲ 본인인증 방식(휴대폰 또는 공인인증서) 선택 후 신규발급 클릭

그러나 그동안 해외직구물품의 목록통관 시 개인통관고유부호를 의무적으로 제출하지 않아 실제 수하인 확인이 어려웠고, 이를 악용하여 상용판매목적의 물품을 타인명의를 도용하여 개인 자가사용으로 위장수입, 면세적용을 받은 후 국내에서 판매하는 불법 사례가 지속 발생하였다.

이에 관세청에서는 해외직구 신고정확도 강화 및 성실신고문화 정착을 위해 목록통관 시에도 일반수입신고와 동일하게 개인통관고유부호를 필수 기재하도록 특송고시를 개정하였다.

개인통관고유부호를 사용하게 되면 개인명의가 무분별하게 도용되는 것을 방지할 수 있으며 정당한 면세혜택을 받을 수 있고, 수하인을 정확히 확인할 수 있어 화물이 신속하게 통관될 수 있다.

▲ 관세청 홈페이지 접속 후 해외직구 여기로! 클릭
▲ 해외직구 통관정보조회 클릭

또한 해외직구 소비자는 관세청 홈페이지를 통해 개인통관고유부호를 이용하여 해외직구물품의 실시간 통관진행정보와 과거 통관이력정보를 함께 확인할 수 있다.

관세청 관계자는 "해외직구물품의 건전한 통관환경을 조성하고 개인명의 도용을 방지하기 위해서 국내 소비자들이 개인통관고유부호 제출에 적극 협조해 줄 것을 당부한다"면서 "아직 개인통관고유부호를 발급받지 않은 경우 관세청 개인통관고유부호 발급사이트에서 본인인증을 거친 후 성명, 핸드폰 번호 등 간단한 정보를 입력하면 쉽게 발급 받을 수 있다"고 설명했다.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