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중소기업중앙회는 상생형 스마트공장 구축기업의 우수사례를 전파하고 관련기업이 벤치마킹하는 데 도움을 주고자, 7월 4일(목) 충북 충주에 소재한 ㈜정산애강에서 「상생형 스마트공장 성과나눔 발표회」를 실시했다. 사진은 정산애강 공장 전경

[기계신문] 중소기업중앙회는 상생형 스마트공장 구축기업의 우수사례를 전파하고 관련기업이 벤치마킹하는 데 도움을 주고자, 7월 4일(목) 충북 충주에 소재한 ㈜정산애강에서 「상생형 스마트공장 성과나눔 발표회」를 실시했다.

성과나눔 발표회는 스마트공장 지역별 우수 현장방문을 통해 구축절차 및 성과를 공유함으로써 지역 중소기업의 스마트공장 관심을 제고하기 위해 마련되었으며, 중소기업중앙회·삼성전자 상생형 스마트공장 사업의 트레이드마크인 제조현장 혁신활동에 대한 보고와 스마트공장 시스템 구축 추진사항 및 현장투어, MES구축 시스템 시연 순으로 진행되었다.

스마트공장 우수 구축 사례로 선정된 정산애강은 1990년에 설립된 PB배관 및 소방용 CPVC배관 제조업체로 품질·생산성 혁신, 창고·물류 혁신, MES 구축 등을 이룸으로써 성공적인 구축사례로 평가받았다.

정산애강은 제조현장 혁신활동을 통해 약 3개월간 삼성전자 소속의 멘토가 파견되어 ▶완제품 창고개선을 통한 적재율 60% 향상 ▶공정 분석 및 개선을 통한 자동조립 설비 대기시간 88% 단축 ▶생산제품 측정 대기시간 제거(4,400만원 상당 절감효과) 등의 가시적인 성과를 낳았다.

또한, 스마트공장 시스템 구축으로 창고 관리 시스템 및 MES 고도화를 이뤄내 그간 불투명했던 물류 흐름의 실시간 모니터링을 구현해냈고, 시간당 생산량이 18%, 품질이 38% 향상됐다.

김기문 중소기업중앙회 회장은 “이번 「성과나눔 발표회」를 통해 스마트공장 구축을 희망하는 중소기업이 쉽게 다가서고, 대기업의 제조현장 혁신 노하우를 공유하여 상생형 스마트공장 지원사업이 중소기업에게 실질적으로 도움이 되는 사례를 만들겠다”고 전했다.

중소기업중앙회는 향후에도 스마트공장을 통한 일자리 개선, 제조노하우 전수, 판로지원 등의 성과나눔 발표회를 다양한 방식으로 개최할 계획이다. 상생형 스마트공장 성과나눔 발표회 세부내용은 추후 사례집과 유튜브로 제작되어 도입을 희망하는 기업에게 공개할 예정이다.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