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 기사등록 2019-07-08 09:20:05
기사수정


▲ 울산과학기술원(UNIST) 경영공학부가 지역 중소기업의 역량을 강화하고 데이터 산업을 발전시키기 위해 울산 중소기업 34곳에 12억 원 규모의 바우처를 지원한다.



[기계신문] 4차 산업혁명 시대, 빅데이터와 인공지능(AI)은 기업 혁신의 가장 중요한 요소로 꼽힌다. 하지만 지역 중소기업은 양질의 빅데이터와 AI 개발 방법을 찾는 데 어려움을 겪고 있다.


이러한 가운데 울산과학기술원(UNIST) 경영공학부가 지역 중소기업의 역량을 강화하고 데이터 산업을 발전시키기 위해 울산 중소기업 34곳에 12억 원 규모의 바우처를 지원한다고 밝혔다.


각 기업들은 바우처를 이용해 원하는 데이터를 구매하거나, AI 개발 서비스를 제공 받을 수 있다. 데이터 구매의 경우 건당 최대 1,800만원을, AI 개발의 경우 최대 7,000만원을 지원 받는다.


이는 과학기술정보통신부가 추진하는 ‘데이터바우처 지원사업’의 일환으로, 중소벤처기업의 발전과 데이터 산업 활성화를 목적으로 추진되고 있는 이 사업은 한국데이터산업진흥원 주관 하에 각 지역 수행기관들이 사업을 진행하고 있다.


UNIST 경영공학부 4차 산업혁신연구소는 지난 5월 데이터바우처 사업의 수행기관으로 선정됐다. UNIST는 제조·물류 등 기존 지역주력 산업 강화와 헬스케어·금융 등 신산업 발전에 대한 역할을 맡았다. UNIST는 이를 위해 그간 울산지역 중소기업들을 지원해온 울산정보산업진흥원, 울산경제진흥원과 협력한다.


이번 사업 책임자인 김동섭 UNIST 경영공학부 교수는 “빅데이터, 인공지능 역량을 키워 4차 산업혁명에 적극 대응하고 있는 대기업과 달리 중소기업들은 데이터를 기반으로 한 혁신에 많은 어려움을 겪고 있다”며 “UNIST는 이번 사업을 통해 울산지역 산업의 고도화와 재도약에 적극 기여하고자 한다”고 밝혔다.


수행기관은 데이터 수요기업과 데이터 판매, AI 개발 기업을 연결하고 관리하는 역할을 맡는다. UNIST는 지역 내 수요를 발굴하고, 필요한 역량을 연결하기 위해 매칭데이 및 홍보 행사를 운영해왔다. 또한 유관기관과의 협력을 통해 지역 중소기업에 대한 상담도 꾸준히 진행해왔다.


그 결과, 지난 1일(월)과 2일(화) 데이터바우처 지원을 희망한 41개 중소기업들에 대한 과제 평가를 진행해 34개 과제를 최종 선정했다. 선정된 과제로는 ‘자동차 제조 사출 공정 최적화 인공지능 개발’, ‘안전한 선박 운항·정박을 돕는 인공지능 개발’ 등 제조업과 물류 혁신을 위한 사업들이 많았다.


이외에도 ‘울산 동구 창업 아이템 발굴 인공지능 개발’, ‘유동인구 데이터를 활용한 울산 관광 활성화 방안 도출’과 같이 지역 내 신산업 발전을 위한 과제도 다수 선정됐다. 선정된 기업들은 데이터 분석과 AI 개발을 위한 비용을 지원받게 된다. UNIST는 이들에 대한 비용 지원뿐 아니라 과제 성공을 위한 다양한 지원을 진행할 계획이다.


김동섭 교수는 “이번 사업을 통해 울산은 물론 전국에서 수많은 우수한 데이터 활용사례가 도출될 것”이라며 “이러한 사례들을 깊이 연구하면 국가 데이터 경제 활성화를 위한 방안도 찾을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고 전했다.


한편 데이터바우처 지원사업은 현재까지 2차에 걸쳐 수요기업을 모집했다. 1차 사업에서는 한국데이터산업진흥원이 수요기업을 직접 모집했으며, 2차 사업은 분야별 전문수행기관이 수요기업을 모집해 지원하는 방식으로 진행됐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는 1~2차 사업에 지원하지 못한 수요기업을 대상으로 3차 추가모집을 진행할 계획이다.


한음표 기자 hup@mtnews.net

관련기사
TAG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 mtnews.net/news/view.php?idx= 6461
기자프로필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서브우측_에버트란
서브우측_한샘디지텍
서브광고_새빛맥스
서브광고_희조산업
서브광고_승리자동기계
서브광고_다솜머신
서브우측_효성엔지니어링
서브우측_태화우레탄
서브광고_한국니들베어링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