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제18회 「공작기계인의 날」 행사 전경

[기계신문] 한국공작기계산업협회는 올해로 제19회째를 맞은 「공작기계인의 날」에서 ‘올해의 공작기계인’과 ‘산업통상자원부장관 표창’, ‘중소벤처기업부장관 표창’ 등 정부 포상 및 주요 기관장 포상을 시행함에 따라 공작기계산업 유공자를 발굴한다고 밝혔다.

‘공작기계인의 날’ 유공자 포상은 자본재 산업의 근간인 공작기계산업 종사자의 사기를 진작하여 공작기계산업의 지속적인 발전에 기여하기 위해 매년 시행되고 있다.

유공자 포상 대상은 공작기계산업 발전에 기여한 공이 큰 전·현직 기업체 임직원으로서 ▶신제품 개발, 생산성 향상, 품질 향상, 수출 및 매출 증대에 기여한 자 ▶수입에 의존했던 핵심부품 및 제품의 국산화로 무역수지 개선에 기여한 자 ▶공작기계 수요 확대를 통하여 국내 공작기계산업의 육성에 기여한 자 및 ▶국내 공작기계산업 발전에 기여한 단체, 기관, 대학 및 산학연관의 임직원이다.

▲ 신청부문 및 포상규모(4부분, 15명)

신청 방법은 자신 또는 타인에 의한 추천으로 이루어진다. 1사에서 우수경영자 1명, 우수근로자 1명을 각각 추천 가능하며, 산업발전유공자는 공작기계산업 관련 학계, 연구계, 유관기관의 법인(기관, 단체, 학교 등) 종사자만 신청 가능하다. 단, 표창추천일 기준, 직전 장관표창 수여일로부터 2년이 경과하지 않은 자는 예외로 한다.

신청 기간은 오는 8월 16일(금)까지이며, 유공자 포상 신청서, 공적조서 등 제출서류를 한국공작기계산업협회 운영지원팀으로 우편 접수하거나 담당자 이메일로 접수하면 된다. 시상은 2019년 12월 5일(목)에 개최되는 「제19회 공작기계인의 날」 행사에서 진행된다.

한국공작기계산업협회 관계자는 “묵묵히 산업현장에 종사하며 공작기계산업 발전에 기여해온 유공자를 발굴해 포상하는 만큼, 공작기계인들의 많은 관심과 참여를 바란다”고 전했다. 보다 자세한 사항은 한국공작기계산업협회 운영지원팀으로 문의하면 된다.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