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 기사등록 2019-07-14 14:34:09
기사수정

[기계신문] 중소벤처기업부와 공영홈쇼핑은 중소기업 협력사와의 적극적인 이익 공유를 통한 홈쇼핑 업계 내 공정한 거래 문화 확산을 위해 ‘홈쇼핑 공정 경제 모델’을 발표했다.


먼저, 공영홈쇼핑은 정액제 수수료를 전면 폐지하고, 정률제 판매 수수료율 체계를 적용한다. 이를 통해 수수료 갑질 문제를 원천적으로 해소한다는 계획이다. 정액제는 판매 실패에 대한 위험을 상품 공급업자가 전적으로 부담하는 반면, 정률제는 홈쇼핑 사업자와 상품 공급업자가 공유하는 방식이다.


또, 홈쇼핑 첫 거래 기업에게는 ‘판매 방송 3회 보장’ 제도를 운영한다. 현재 홈쇼핑업계는 최초 방송 효율에 따라 추가 방송 기회가 부여돼 협력사의 재고 부담이 가중되는 구조다. ‘판매 방송 3회 보장’을 통해 재고 부담 완화는 물론 중소기업 협력사의 홈쇼핑 진출이 용이하도록 도울 계획이다.


투명한 입점 프로세스로 방송기회부터 과정, 결과에 이르기까지의  공정성도 더욱 강화한다. 홈페이지에 공개된 상품 평가 기준에 근거해 온라인 입점 신청→MD팀 품평회→소비자상품평가위원회를 거쳐, 합격은 물론 불합격 사유도  공지한다. 불합격 상품은 보완을 통해 재상정의 기회 또한 주어져  재심사가 가능하다.


공영홈쇼핑 관계자는 “이번 ‘홈쇼핑 공정경제 모델’이 홈쇼핑 업계에 상생의 문화를 꽃피우는 첫 걸음이 되길 바란다”며 “앞으로 공정함을 최고의 가치로 두고 중소기업과의 적극적인 이익 공유를 통해 상생 유통 생태계 조성에 앞장서겠다”고 말했다.


한편, 공영홈쇼핑은 국내에서 유일하게 100% 우리 중소벤처기업과  농어업 상품을 판매하는 중소벤처기업부 산하 공공기관으로, 지난 2015년 7월 14일에 개국했다.

오상미 기자 osm@mtnews.net

관련기사
TAG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 mtnews.net/news/view.php?idx= 6515
기자프로필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서브우측_에버트란
서브우측_한샘디지텍
서브광고_새빛맥스
서브광고_희조산업
서브광고_승리자동기계
서브광고_다솜머신
서브우측_효성엔지니어링
서브우측_태화우레탄
서브광고_한국니들베어링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