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중소기업중앙회는 19일(금) 중기중앙회 대회의실에서 공급기업 우수사례 확산 및 공급기업계 의견수렴을 위해 상생형 스마트공장 공급기업 임직원 150명을 초청하여 워크숍을 개최했다.

[기계신문] 중소기업중앙회는 19일(금) 중기중앙회 대회의실에서 공급기업 우수사례 확산 및 공급기업계 의견수렴을 위해 상생형 스마트공장 공급기업 임직원 150명을 초청하여 워크숍을 개최했다.

이번 워크숍은 중소기업에 실질적으로 도움이 될 수 있는 ▲스마트공장 솔루션 구축방향에 대한 내용을 공유 ▲효율적인 매칭시스템을 활용하여 스마트공장 도입을 희망하는 기업의 애로해소 ▲공급기업의 활성화 및 역량강화를 위해 마련되었다.

워크숍은 성균관대학교 정종필 교수의 스마트공장 솔루션 구축방향에 대한 강의를 시작으로, 한국제조혁신연구원의 협동조합 중심 업종별 스마트공장 구축 사례 소개와 삼성전자의 제조현장혁신과 연계한 솔루션 구축방안에 대한 설명으로 진행되었다.

또한 공급기업 활성화를 위하여 공급기업들로부터 의견을 청취하는 소통의 시간이 진행되었다. 참가기업 중 ㈜지에스티 오준철 대표이사는 “성공적인 스마트공장 구축을 위해서는 공급기업의 역량강화가 중요한데, 소통하고 다양한 의견을 청취하여 현 제도의 문제점을 개선하고 사업을 발전시킬 수 있는 기회가 될 수 있을 것”이라며 기대감을 밝혔다.

중소기업중앙회 서승원 상근부회장은 “오늘 워크숍은 중소기업의 스마트공장 구축에 실질적인 도움이 될 수 있도록 마련된 의미 있는 자리”라면서 “향후 우수 구축사례의 폭넓은 발굴·공유를 통해 공급기업의 경쟁력 강화에 노력을 기울이며, 나아가 정부의 신남·북방정책과 연계하여 공급기업들이 해외 시장 개척에 주역이 될 수 있도록 공급기업 역량 강화에 더욱 힘쓰겠다”고 말했다.

또한 그는 “스마트공장을 구축하려는 중소기업들은 현장에 적합한 솔루션을 제공할 수 있는 공급기업을 찾기 어려운 문제가 있다”며 “수요기업이 공급기업 정보를 쉽게 찾을 수 있는 매칭 플랫폼 구축 방안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