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창원시는 기획재정부와 산업통상자원부 등 관련 부처를 방문해 지역 내 소재부품산업 지원의 당위성과 국비 확보의 중요성을 피력했다.

[기계신문] 창원시가 22일 산업통상자원부, 기획재정부 등을 방문해 일본의 첨단소재 한국 수출규제 위기 대응 관련해 주요 현안사업을 소개하고 예산지원을 적극 요청하는 등 일본의 수출규제 위기상황 해결을 위한 행보를 이어가고 있다.

이날 국비지원을 요청한 주요 사업은 ▶무수소방식 고경도 탄소코팅 실증라인 구축사업 ▶미래 전략사업 서비스형 비파괴검사 혁신사업 ▶초고온 소재부품 시험평가 및 인증사업 ▶의료용 임플란트 핵심 기술개발 및 실증사업 ▶첨단소재 스마트 가공기술 지원사업 ▶CNC 시험인증 지원사업 ▶한·독 소재기술 기술이전 및 사업화 지원사업 등이다. 지역 내 소재부품산업의 경쟁력 확보 및 지역경제 기반 구축을 위해 국비 확보가 시급한 사업들이다.

창원시는 기획재정부와 산업통상자원부 등 관련 중앙부처의 지속적인 방문을 통해 지역 내 소재부품산업 지원의 당위성과 국비 확보의 중요성을 설명하는 한편, 지역 국회의원을 중심으로 국회에서 예산이 확정될 수 있도록 적극 활동하고 있다.

창원시 류효종 스마트혁신산업국장은 “현재 일본의 첨단소재 수출규제는 ‘기해왜란’이라 불릴만큼 위기상황으로 정부예산안에 지역내 소재부품 사업예산이 포함될 수 있도록 노력 중”이라며 “기업의 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해 시가 가진 행정력을 동원해 신속하게 대응하는 한편, 피해가 예상되는 지역 기업들을 지원하는 데 최선을 다하겠다”고 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