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 기사등록 2019-07-23 13:58:15
기사수정

[기계신문] 공정거래위원회는 하도급법 위반 누산 점수가 10점이 넘는 한화시스템㈜에 대한 영업 정지·입찰 참가 자격 제한을 관계 행정기관의 장에게 요청하기로 결정했다고 23일 밝혔다.


한화시스템㈜의 최근 3년간 하도급법 위반에 따른 누산 점수는 10.75점으로, 하도급 법령에서 정하고 있는 영업 정지 요청 기준(10점)과 입찰 참가 자격 제한 요청 기준(5점)을 넘었다. 이에 공정거래위원회는 관계 행정기관의 장이 한화시스템㈜에게 영업 정지 및 입찰 참가 자격 제한 조치를 취하도록 요청할 예정이다.


현행 하도급법령은 공정거래위원회가 하도급법을 위반한 기업에게 제재 조치 유형별로 일정한 벌점을 부과하고, ‘누산 점수’가 10점이 넘으면 ‘영업 정지’ 조치를, 5점이 넘으면 ‘공공 입찰 참가 제한’을 관계 행정 기관의 장에게 요청하도록 규정하고 있다.



▲ 한화시스템㈜의 일반현황



舊한화에스앤씨㈜가 2017년 7월 20일 시정조치를 받음으로써 지난 3년간 부과 받은 벌점총계가 11.75점이 된 상태에서, 2017년 10월 회사 분할을 하면서 하도급법 위반 사업부문을 이전하여 신설회사인 한화에스앤씨㈜를 설립하였고, 2018년 8월 한화시스템㈜이 신설회사를 최종적으로 흡수 합병하였다.


회사 분할 시 소프트웨어개발업, 정보통신공사업 부문 등 하도급법 위반 사업부문은 신설회사로 이전되었고, 존속회사인 에이치솔루션㈜은 투자법인의 역할로서만 남게 되었다. 이에 따라 하도급법 위반사업 부문을 이전 받아 거래를 계속하는 한화시스템㈜에게 하도급법상 책임이 승계되어 벌점(11.75점)이 적용된다.



▲ 한화시스템㈜의 부과 벌점 현황



최종적으로 벌점총계(11.75점)에서 대표자의 하도급법 특별교육 이수(0.5점), 현금결제비율 80%이상 100%미만(0.5점) 등 하도급법 기준에 따른 경감 점수 1.0점을 공제하면 누산점수는 10.75점으로 산정되는 것이다.


공정거래위원회 관계자는 “이번 조치는 하도급법 위반에 따른 벌점 제도를 통해 영업 정지 및 입찰 참가 자격 제한을 요청하는 것으로, 향후 하도급법 위반 행위에 대한 억지 효과를 높이는 데 큰 기여를 할 것으로 기대된다”고 전했다.


한음표 기자 hup@mtnews.net

관련기사
TAG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 mtnews.net/news/view.php?idx= 6590
기자프로필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서브우측_에버트란
서브우측_한샘디지텍
서브광고_새빛맥스
서브광고_희조산업
서브광고_승리자동기계
서브광고_다솜머신
서브우측_효성엔지니어링
서브우측_태화우레탄
서브광고_한국니들베어링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