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 기사등록 2019-07-24 14:37:14
기사수정

[기계신문] 국가기술표준원은 ① 수소 충전소용 밸브 ② 독성가스용 검지기 ③ 독성가스 및 온실가스 스크러버(중화처리 장비) 등 가스안전용품 3종을 한국산업표준(KS) 인증 대상으로 24일 지정하였다.


KS는 한국산업표준(KS) 수준 이상의 제품을 안정적·지속적으로 생산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춘 기업에 대해 엄격한 심사를 거쳐 부여하는 임의인증으로, KS인증표시는 KS를 널리 활용함으로써 업계의 사내표준화와 품질경영을 촉진, 안정된 품질과 서비스의 보급 확대 및 소비자 보호를 목적으로 한다.


KS인증 대상으로 지정된 품목은 KS인증기관이 실시하는 제품심사와 공장심사를 통과해야 KS인증을 취득할 수 있다. 이에 따라 정부의 수소충전소 확대 구축에 맞춰 안전과 품질이 확보된 제품 공급이 가능해질 것은 물론, 독성가스와 온실가스를 취급하는 산업현장의 안전성도 강화될 것으로 기대된다.



▲ KS인증제도 기대효과



국가기술표준원은 한국가스안전공사로부터 KS인증대상 품목 지정 신청을 지난 6월에 받아 기술심의회 심의를 거쳐, KS인증대상으로 지정하기로 결정했다.


수소가스 충전소 밸브(KS B ISO 19880-3)는 수소가스 충전소의 운영, 유지 및 안전성 확보를 위하여 유로(流路)의 조절, 차단, 압력 조정 등의 기능을 수행하는 제품으로, 제품 종류에는 체크밸브, 과류방지밸브, 유량조절밸브, 수동밸브, 압력안전밸브, 차단밸브, 호스분리 장치가 있다.



▲ 수소가스-충전소-제3부 : 밸브 (KS B ISO 19880-3)


▲ 수소가스-충전소-제3부 : 밸브 (KS B ISO 19880-3)



독성가스용 검지기(KS C ISO/IEC 62990-1)는 작업자 보호를 위하여 독성가스가 누출될 수 있는 작업장과 기타 산업 및 상업 환경에서 독성가스와 증기를 검지하고 측정하는 기기로서, 제품에는 고정식 기기, 휴대용 기기 및 이동식 기기 등이 있다.



▲ 작업량 분위기-제1부 : 가스검지기- 독성 가스용 검지기(KS C ISO/IEC 62990-1)



독성가스 및 온실가스 스크러버(중화처리 장비)(KS I 9100)는 반도체, 디스플레이 제조공정 등에 사용되는 독성가스와 온실가스를 물리·화학적으로 처리하여 일정 농도 이하로 중화시키는 장치다.



▲ 독성가스 및 온실가스 스크러버(KS I 9100)



국가기술표준원은 해당 3가지 품목에 대한 KS인증기관의 심사업무 전문성, 공정성 등 인증심사 수행체계 평가를 9월 중 완료하고, 제조사의 KS인증신청 접수도 가능하도록 준비할 계획이다.


이승우 국가기술표준원장은 “이번 KS인증대상 품목 지정을 통해 가스 안전기기와 밸브 등과 같은 주요 부품의 품질과 안전성이 향상될 것으로 기대된다”며 “특히 수소가스 충전소 구축 등 수소경제 활성화에 필요한 안전과 품질이 확보된 최적의 제품이 공급될 수 있도록 KS표준 제정과 KS인증대상 품목 추가 지정 등의 노력을 지속할 것”이라고 밝혔다.


한음표 기자 hup@mtnews.net

관련기사
TAG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 mtnews.net/news/view.php?idx= 6598
기자프로필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서브우측_기람
서브우측_경인엔지니어링
서브광고_포인트텍
서브광고_원테크
서브우측_미래정공
서브우측_원신엠앤알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