규제자유특구 통해 집적기반 조성
「배터리 종합관리 센터」 건립

▲ 경북은 포항 영일만산단과 블루밸리산단 일대를 배터리 리사이클링 거점으로 육성하고, 이를 중심으로 배터리 산업 전체를 발전시킨다는 계획이다.



[기계신문] 전기차는 화석연료를 태우는 과정에서 발생하는 이산화탄소는 없지만, 수명이 다한 배터리를 처리할 때 중금속 등이 많아 자칫 2차 오염이 문제될 수 있어 미리 대비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높아지고 있다.

지자체로 반납된 전기차 사용후 배터리는 현재 전국에 112대가 있으며 민간업체가 위탁관리하고 있는 상황이다. 향후 전기차 보급대수가 급증할 것으로 전망되는 가운데, 2020년에는 약 1만여대의 전기차 사용후 배터리가 배출될 것으로 보여 이에 대한 처리방법 개발이 시급한 상황이다.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정부와 지자체는 협의체를 구성하고 다양한 노력을 하고 있는 상황에서, 경상북도는 전기차 사용후 배터리 리사이클링 산업을 육성하겠다고 선언했다.

지난 7월 지정된 「차세대 배터리 리사이클링 규제자유특구」가 바로 그 신호탄이다. 경북은 포항 영일만산단과 블루밸리산단 일대를 배터리 리사이클링 거점으로 육성하고, 이를 중심으로 배터리 산업 전체를 발전시킨다는 복안이다.

우선, 전기차 사용 후 배터리의 높은 잔존가치(SM3 기준 300여만 원)에 주목하고 이를 재사용하여 에너지저장시스템(ESS) 등 에너지저장장치로 활용하며 다른 신재생에너지 공급원과 연계하여 다시 전기차 충전소와 같은 설비에 활용한다는 계획이다. 또, 재사용을 마치고 완전히 수명을 다한 배터리는 고순도화 가공을 거쳐 핵심소재를 재활용한다는 계획이다.

특히, 대외의존도 높은 배터리 핵심소재의 국산화에 기여할 수 있는 사업으로 기대하고 있다. 실제 중국에서는 배터리 재활용 사업을 통해 핵심소재 30%를 수입대체하고 있어 소재자급률 향상에 기여하고 있다.

이미 경상북도는 지난 6월 환경부, 산업통상자원부, 제주도, 현대자동차와 함께 전기차 사용후 배터리 자원순환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한 바 있다.

이 자리에서 환경부는 유가금속 회수 등 배터리 재활용 체계 구축을, 산업통상자원부는 배터리 재사용 및 재활용을 위한 산업생태계 구축을 약속했다. 그리고 현대자동차는 지자체와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한 다양한 사업을 발굴하는 협력체계를 구축하겠다고 약속했다.

경상북도는 배터리 리사이클링 산업을 규제자유특구를 통해 집적기반을 조성하고, 향후 「배터리 종합관리센터」를 포항블루벨리산단 등에 건립할 예정이다. 또한 이를 중심으로 환경부의 거점자원수거센터와 산업통상자원부의 배터리 산업화 센터를 동시에 구축하여 배터리 리사이클링 산업화 거점으로 키워나갈 방침이다.

이철우 경북도지사는 “전기차 사용후 배터리 리사이클링의 시장은 아직은 작지만 미래에 큰 성장이 기대되는 사업으로 친환경차 보급 확대를 위해서는 반드시 필요한 산업”이라며 “일본의 경우 완성차 업계에서 이미 재활용 기술을 개발해 다양한 산업분야에 활용하고 있는 만큼, 우리도 늦었지만 기업들과 협력하여 본격적인 경쟁에 뛰어 들어야 한다”고 강조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