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 기사등록 2019-09-18 18:05:28
기사수정


▲ 한국전기연구원(KERI)이 9월 25일(수) 안산분원 대강당에서 ‘재폐로 차단기(Recloser) 시험기술 및 세계단락시험협의체(STL, Short-Circuit Testing Liaison) 안내 교육’을 무료로 실시한다.



[기계신문] 한국전기연구원(KERI)이 9월 25일(수) 안산분원 대강당에서 ‘재폐로 차단기(Recloser) 시험기술 및 세계단락시험협의체(STL, Short-Circuit Testing Liaison) 안내 교육’을 무료로 실시한다.


재폐로 차단기는 배전 선로에 고장이 발생하면 전류를 급속으로 일시 차단했다가, 자동으로 회로를 다시 투입하는 장치다. 특히 고장 시 일시적인 문제가 아닌 영구 고장이 발생할 수 있는데, 이 경우 선로 구간을 신속하게 분리하여 변전소의 설비를 보호하고, 전 구간으로 이어질 수 있는 고장파급을 방지해 준다.


최근 디지털 및 정보처리 기술의 발전과 더불어 재폐로 차단기도 디지털화가 이루어지고 있다. 국내 한국전력 규격의 경우만 하더라도, 재폐로 차단기와 배전자동화시스템과의 연계 기능을 요구하고 있다.


최근에는 분산형 전원 연계 배전선로에서, 재폐로 차단기 전원 부분의 고장 시 발생할 수 있는 역방향 고장전류로 인한 오동작을 방지하기 위해 ‘방향성 과전류 계전요소를 탑재한 재폐로 차단기’도 요구되는 상황이다.


또한 국내·외적으로 재폐로 차단기의 규격 제·개정이 지속적으로 이루어지고 있으며, 이에 따라 최신 규격 및 정보를 제공하는 시험기술 교육에 대한 필요성이 더욱 높아지고 있다.



▲ 재폐로 차단기 시험기술 및 STL 안내 교육 일정



한국전기연구원(KERI)에서는 이러한 수요를 반영해 국내 업체들을 대상으로 한 무료 기술교육을 진행한다. 국내 중전기기 제조회사의 성능평가 기술 및 품질 향상을 위해 진행하는 이번 교육에서는 2019년 2월에 개정된 재폐로 차단기의 국제표준인 ‘IEC 62271-111, Automatic circuit reclosers for alternating current systems up to and including 38kV’에 대한 시험평가 기술이 소개된다.


이와 더불어 전 세계 중전기기 산업계에서 독보적 권위를 가진 시험인증 분야 협의체인 세계단락시험협의체(STL)에 대한 소개 및 최신 동향 정보도 제공된다. KERI는 세계최고 수준의 설비와 전문 인력을 바탕으로 지난 2011년 STL 정회원 자격을 획득한 이래, KERI의 시험성적서가 전 세계 시장에서 통용되게 함으로써 국내 중전기기 업체들의 해외시장 개척에 기여해 왔다.


한국전기연구원 관계자는 “이번 교육은 STL에서 큰 영향력을 발휘하고 있는 KERI 시험 전문가들을 통해 세계 중전기기 시장의 흐름을 파악할 수 있는 좋은 기회인 만큼, 국내 업체들의 많은 관심을 받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고 말했다.


한편 KERI는 이번 교육의 원활한 진행을 위해 참가신청서를 9월 20일(금)까지 선착순으로 접수하고 있다. 신청방법 등 자세한 사항은 한국전기연구원 홈페이지를 참조하거나 중전압시험실로 문의하면 된다.



▲ 한국전기연구원(KERI) 안산분원 전경


오상미 기자 osm@mtnews.net

관련기사
TAG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 mtnews.net/news/view.php?idx= 6947
기자프로필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서브우측_기람
서브우측_경인엔지니어링
서브광고_포인트텍
서브광고_원테크
서브우측_미래정공
서브우측_원신엠앤알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