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두산퓨얼셀, 현대자동차, 울산테크노파크가 ‘수소 연료전지를 활용한 마이크로그리드용 분산발전’ 구축에 나선다는 내용의 업무협약을 7일 맺었다.

[기계신문] 두산퓨얼셀, 현대자동차, 울산테크노파크가 ‘수소 연료전지를 활용한  마이크로그리드용 분산발전’ 구축에 나선다는 내용의 업무협약을 7일 맺었다.

경기도 의왕시 현대자동차 의왕연구소에서 열린 협약식에는 두산퓨얼셀 마케팅본부장 문상진 상무,  현대자동차 미래기술연구실장 오재혁 상무, 울산테크노파크 우항수 단장 등이 참석했다.

이번 협약에 따라 두산퓨얼셀은 PAFC(Phosphoric Acid Fuel Cell, 인산형 연료전지), 현대자동차는 PEMFC (Polymer Electrolyte Membrane Fuel Cell, 고분자전해질형 연료전지)를 제작하고, 울산테크노파크는 실증을 위한 부지 제공과 수소 공급설비 관리를 맡게 된다.

분산발전은 전력소비 지역 인근에서 전기를 생산하고 공급하는 발전 방식으로, 기존 재생에너지 발전의 단점으로 지적된 계통 불안정과 송배전망 증설 문제 등을 극복하는 방안으로 꼽힌다. 수소 연료전지는 발전 안전성과 기동성 등의 장점을 갖고 있어 최근 분산발전원으로서 각광 받고 있다.

한편, 두산퓨얼셀은 수소 연료전지 사업의 성장에 맞춘 경영 효율과 전문성 강화를 위해 지난 1일 ㈜두산에서 분할해 별도 법인으로 출범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