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소재·부품·장비 분야 대·중소기업 간 분업적 상생모델을 발굴·논의하기 위한 민간기업 주도의 ‘대중소기업 상생협의회’가 16일 출범했다.


[기계신문] 소재·부품·장비 분야 대·중소기업 간 분업적 상생모델을 발굴·논의하기 위한 민간기업 주도의 ‘대중소기업 상생협의회’가 16일 출범했다.

상생협의회는 기업 1명, 학계 2명, 연구계 1명, 협단체 4명 등 관련 분야의 전문가 8명으로 구성됐으며, 위원장은 위원들 간의 호선으로 주성엔지니어링 황철주 대표로 결정됐다.

황철주 위원장은 1995년 주성엔지니어링을 창업한 이래 약 25년간 CEO로 활동하면서 세계적인 반도체 장비업체로 성장시킨 대표적인 벤처 1세대이다. 벤처기업협회 회장, 무역협회 부회장, 디스플레이산업협회 부회장 등 활발한 대외활동을 통해 대·중소기업 간 조정능력이 뛰어난 것으로 알려졌다.

상생협의회는 우선 대·중소기업 간 분업적 상생모델을 발굴·추진하고, 정부의 재정지원이 필요하다고 판단하는 경우 경쟁력 위원회에 건의·승인을 거쳐 예산, 자금 등을 확보하는 것이 가능하다.

또, 우수 중소기업을 발굴해 대기업의 구매로 이어질 수 있도록 연계시키고, VC의 투자유치를 위해 정기적으로 피칭데이를 개최하며, 벤처협회 등 주요 협회를 통해 중소기업이 대기업과 연계하고자 하는 희망수요를 조사하고, 조사결과를 바탕으로 대·중소기업 간 1:1 연계 지원한다.

아울러 소재·부품·장비 분야 기업이 직면한 환경, 노동, 공정거래 등 현장 규제를 발굴하고, 경쟁력위원회에 개선을 요청할 수 있다.

정부는 지난 8월 5일 ‘소재·부품·장비 경쟁력 강화대책’을 발표하고, 범정부 기구인 ‘소재부품장비 경쟁력위원회’ 산하에 정부주도의 실무추진단과 민간주도의 ‘대·중소기업 상생협의회’를 Two-Track으로 설치하기로 했다.

지난 10월 11일 ‘소재부품장비 경쟁력위원회’ 첫 회의가 개최됐으며, 이어 ‘대·중소기업 상생협의회’가 출범한 것이다.

이날 상생협의회는 출범과 동시에 “소재·부품·장비 기술독립! 대·중소기업이 상생으로 함께 하겠습니다”라는 슬로건으로 제1회 피칭데이가 팁스타운에서 열렸다. 우수한 소재·부품·장비 중소기업을 발굴하기 위한 행사로 대기업, VC, 정책금융기관 등 10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개최됐다.

이번 피칭데이에는 정부R&D 사업 등에 참여해 부품 국산화에 성공하는 등 대기업의 구매가능성과 VC가 투자할 가능성이 높은 중소기업 8개가 참여했다.

반도체, 기계, 화학 등 소재·부품·장비 분야에서 국산화 저력을 보유한 강소기업들로 정밀 스테이지 산업용 로봇을 국산화한 ㈜재원, OLED기판용 폴리 이미드를 개발한 ㈜아이피아이테크, 2차전지 분리막 생산장비를 국산화한 명성티엔에스㈜, 다이아몬드 휠을 국산화에 성공한 에스다이아몬드공업㈜ 등이다.

상생협의회는 대기업, VC 등 청중단을 통해 기술수준, 사업성, 구매 가능성 등에 대해 의견을 조사했으며, 이를 기초로 기업간 사후매칭 및 투자연계 지원을 유도할 계획이다.

중소벤처기업부 박영선 장관은 “상생협의회 주도로 대·중소기업이 연결되는 상생모델이 많이 발굴·지원돼 우리나라 소재·부품·장비 기업의 경쟁력이 한 단계 성장할 수 있는 계기가 되길 희망한다”며 “정부는 소재·부품·장비산업을 지원하기 위해 내년부터 특별회계를 신설하고 매년 2조원 이상 예산을 투입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황철주 위원장은 “이제 대기업 중심의 경제구조로는 글로벌 시장에서 경쟁하기 어렵다. 앞으로 대·중소기업 간 상생협력을 통해 우리 기업들이 세계 최고의 기술경쟁력을 확보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