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GIF 2019-ICE & Robotics’ 개최

▲ 대구경북과학기술원(DGIST)은 10월 24일(목)과 25일(금) 양일간 ‘DGIF 2019-ICE & Robotics(DGIST Global Innovation Festival 2019)’를 DGIST 캠퍼스에서 개최한다.


[기계신문] 대구경북과학기술원(DGIST)은 10월 24일(목)과 25일(금) 양일간 ‘DGIF 2019-ICE & Robotics(DGIST Global Innovation Festival 2019)’를 DGIST 캠퍼스에서 개최한다.

정보통신융합전공과 로봇공학전공에서 공동으로 주최하는 DGIF 2019-ICE & Robotics는 전공별 진행되는 ‘DGIF 2019’의 첫 번째 행사다. ‘로봇·자율주행·의료영상 분석을 위한 인공지능(AI) 기술’이라는 주제로 AI 기반 기술개발 및 연구에 관한 심도 있는 세미나와 국내외 명망 있는 연구자들의 초청강연이 진행될 예정이다.

특히 유나이티드 이미징 인텔리젼스(United Imaging Intelligence) CEO를 역임하고 있는 노스캐롤라이나 대학 딩강션(Dinggang Shen) 교수, 휴스턴대 주한(Zhu Han) 교수의 발표가 큰 기대를 모으고 있다. 딩강션 교수는 AI 기반 의료 영상 처리 분야에서 저명인사로, 알츠하이머병 조기 진단 및 전립선 암 방사선 치료 관련 딥러닝 연구를 소개한다. 또 주한 교수는 AI 기반 빅데이터 및 소셜 네트워크 분석 연구 결과를 발표하고 관련된 논의를 진행한다.

이 외에도 카이스트 기계항공공학부 윤국진 교수, 서울아산병원 융합의학과 김남국 교수, 그리고 ‘전 세계 AI 100대 스타트업’에 유일하게 한국 기업으로 선정된 ‘루닛(Lunit)’의 유동근 박사 등 로봇과 자율주행, 의료 및 헬스케어, 빅데이터 관련 국내외 유명 대학, 연구소, 병원 및 기업 소속의 AI 분야 전문가 16명이 연사로 나선다.

이번 학술행사에서는 DGIST에서 진행 중인 AI 관련 연구 현황과 성과에 대한 소개도 이뤄진다. DGIST 로봇공학부 문인규 교수는 자체 개발한 ‘딥러닝을 이용한 의료영상 분석 기술’을 소개하고, 이어서 같은 전공 소속 박상현 교수는 ‘3D 세포 이미징 및 AI 기반 자동 분석기술’을, 정보통신융합전공 임성훈 교수는 ‘자율주행을 위한 딥러닝 기반 3D 이미지 복원기술’에 대한 소개와 관련 논의를 진행한다.

DGIST 정보통신융합전공 박경준 전공책임교수는 “DGIF 2019-ICE & Robotics를 통해 4차 산업혁명의 핵심 기술인 인공지능 연구와 관련해 연구자들이 교류하고 협력할 수 있는 장을 마련하고자 한다”고 말했다.

로봇공학전공 최홍수 전공책임교수는 “DGIST가 인공지능 분야 인재양성과 연구 허브로 거듭날 수 있는 노력을 멈추지 않겠다”고 말했다.

한편, DGIF 2019는 DGIST의 6개 전공별 학술대회와 통합세미나로 이뤄진다. 10월 24일(목), 25일(금)에 시작되는 정보통신융합전공과 로봇공학전공의 공동 학술대회를 시작으로 11월 21일(목), 22일(금) 양일간 뇌·인지과학전공 세미나가 진행되며, 같은 달 28일(목)에는 신물질과학전공과 뉴바이올로지전공의 세미나가 각각 개최된다. 관련 문의는 대학원팀으로 하면 된다.

▲ DGIST 2019-ICE&Robotics 포스터

기계신문, 기계산업 뉴스채널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