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 기사등록 2019-10-30 11:50:23
기사수정


▲ 소재부품·뿌리산업의 자립화 성과와 미래 발전전략을 공유하고, 국내외 수요기업 및 투자사와의 비즈니스 확대 방안을 모색하는 「2019 첨단소재부품뿌리산업기술대전」이 30일(수) 일산 킨텍스에서 개최됐다.



[기계신문] 소재부품·뿌리산업의 자립화 성과와 미래 발전전략을 공유하고, 국내외 수요기업 및 투자사와의 비즈니스 확대 방안을 모색하는 「2019 첨단소재부품뿌리산업기술대전」이 30일(수) 일산 킨텍스에서 개최됐다.


산업통상자원부가 주최하고 한국산업기술진흥원, 한국산업기술평가관리원, 대한무역투자진흥공사, 한국생산기술연구원, 한국소재부품투자기관협의회, 킨텍스가 공동 주관하는 「첨단소재부품뿌리산업기술대전」은 2011년 ‘소재부품 미래비전2020’ 선포식을 계기로 ‘소재부품기술상’ 행사에 유관행사를 통합하여 매년 개최되는 소재부품산업 대표 행사다.



▲ 30일 오전에 열린 개막식에서는 소재부품 공급 안정화 등 소재부품‧뿌리산업에 발전에 기여한 유공자를 포상하여 그 공로를 치하하였다.



30일 오전에 열린 개막식에는 산업통상자원부 정승일 차관, 한국산업기술진흥원장, 한국생산기술연구원장, 한국산업기술평가관리원장, 대한무역투자진흥공사장, 한국소재부품투자기관협의회장 등 300여명이 참석했으며, 시상식에서는 소재부품 공급 안정화 등 소재부품·뿌리산업에 발전에 기여한 유공자를 포상하여 그 공로를 치하했다.


무전해도금 약품 국산화 개발에 성공한 와이엠티㈜ 전성욱 대표이사가 동탑 산업훈장을, 리튬이온 이차전지 전해액 개발로 솔브레인㈜ 강병창 사장이 철탑 산업훈장을, 리튬이온 이차전지 외장관 및 이차전지 케이스용 원자재 국산화로 ㈜일광엠씨티 이민수 대표이사가 석탑 산업훈장을 수상하는 등 20점의 정부포상과 50점의 장관표창이 수여되었다.



▲ 훈·포장 수장자 공적



정승일 차관은 축사를 통해 “정부는 지난 7월초 수출규제로 직면한 ‘위기’를 우리 경제와 산업의 체질을 근본적으로 바꾸는 ‘기회’로 전환하고 있다”면서 “핵심품목 중심의 수입국 다변화, 국내 생산 확대, 기술개발 등을 통해 기본적인 공급안정성을 유지할 수 있도록 노력해온 기업인들의 노고에 감사드린다”고 밝혔다.


한편, 여전히 현재진행형인 수출규제에 대응하여 정부는 ▶핵심전략기술과 품목의 자체 기술력 확보 ▶기술개발에서 생산단계까지 전 주기적 지원을 위한 사다리 구축 ▶일관되고 지속적인 경쟁력 강화정책의 법·제도적 체계 마련 ▶체계적 지원을 위한 소재부품장비 특별회계 신설 등 전방위적 정책 추진을 통해 제조업 르네상스를 이끌어 나가고 있다.


개막식 종료 후 정승일 차관은 자립화 성공 제품 및 기술 전시 등 우리나라 경제성장에 기여하며 국내 소재부품산업의 발전 가능성을 보여준 효성, 에스케이씨코오롱피아이, 에스비비테크 등 기업 전시관을 직접 방문하여 격려하였다.



▲ 주요 기업 및 전시 품목



오는 11월 1일까지 3일간 열리는 올해 전시회는 소재부품·뿌리산업의 자립화 성과 전시 등 전년보다 2배 가량 확대된 기업 전시관과 소재부품·뿌리기업의 혁신적 성장과 판로개척을 위한 컨설팅 및 수출상담 등에 초점을 맞추어 진행될 예정이다.


‘소재부품 자립관’과 ‘소재부품·뿌리산업 전시관 및 유공관’ 등을 통해 소재부품·뿌리 국내기업의 기술 경쟁력을 국내외 바이어 등에 공개하고, 대내외 산업환경 변화에 대한 국내 소재부품 기업의 발빠른 대응에 필요한 정보를 제공하기 위한 ‘소재부품 정보관’외 ‘뿌리기술 정보관’, ‘소재부품 수급대응지원센터’, ‘소재부품 투자관’ 등을 운영한다.


또한, 국내 소재부품·뿌리산업의 대외 의존도를 낮추기 위해 미래 비전 및 발전상을 공유하는 ‘소재부품뿌리 미래전망포럼’을 개최하는 한편, ‘한-이스라엘 산업협력 세미나’, ‘소재부품 통합연구회’를 통해 정보를 공유할 예정이다.


아울러 소재부품을 구매하는 국내외 수요 기업의 수요전망과 구매정책을 발표하는 ‘국내외 구매정책설명회’, ‘R&D 규정 설명회’, ‘화관법 개정 설명회’를 통해 정보를 제공하고, 국내기업 수출 지원 및 글로벌 산업경쟁력 강화를 위해 국내외 바이어와의 비즈니스 상담 기회를 제공하는 ‘Connect Innovation Korea관’을 별도 개최한다.


이처럼 다양한 행사를 통해 국내 소재부품 기술의 자립화 성과 등 소재부품·뿌리산업의 뛰어난 저력을 해외 바이어 등 국내외에 알리고, 관련 정부 정책과 글로벌 기술동향 등을 소재부품·뿌리산업 관계자와 공유하여 소재부품 자립화에 대한 우리의 다짐을 재확인하는 계기가 될 것으로 기대된다.



▲ 「2019 첨단소재부품뿌리산업기술대전」 프로그램 일정


기계신문, 기계산업 뉴스채널

이은아 기자 lena@mtnews.net

관련기사
TAG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 mtnews.net/news/view.php?idx= 7229
기자프로필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서브우측_JEC ASIA
서브우측_선도정밀
서브광고_바이브록
서브우측_한팩
서브광고_의성기어
서브광고_금화금속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