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대구광역시는 지역 전통산업인 안경산업을 육성하기 위해 북구 안경특구 내에 ‘안경테 표면처리센터’를 건립한다. 사진은 안경테 표면처리센터 조감도

[기계신문] 대구광역시는 지역 전통산업인 안경산업을 육성하기 위해 북구 안경특구 내에 ‘안경테 표면처리센터’를 건립한다. 지하1층, 지상5층, 연면적 6,930㎡ 규모의 표면처리센터는 2021년 4월 준공될 예정으로 총사업비 190억 원이 투입된다.

센터는 환경오염문제에 노출되어 있는 코팅업체의 집적화를 통한 노후된 기반시설을 개선해 화재위험 및 재산피해 예방 등 종합적인 안전관리 개선, 친환경 일자리를 제공하기 위해 추진되었다.

대구시는 표면처리 관련업체의 규모가 다양한 것을 감안해 입주업체의 크기나 필요에 따라 자유롭게 구획이 가능하도록 중앙코어시스템 및 전 층에 가변성을 가진 평면을 계획했다.

▲ 대구광역시는 지역 전통산업인 안경산업을 육성하기 위해 북구 안경특구 내에 ‘안경테 표면처리센터’를 건립한다. 사진은 안경테 표면처리센터 위치도

특히, 안경 도금과정에서 발생하는 폐수의 효과적인 처리를 위해 지하1층에 전 사업장의 폐수량 측정이 가능한 폐수처리시설을 설치함으로써 입주업체들이 복잡한 처리과정에서 해방돼 본 공정에만 충실할 수 있도록 설계했다.

이동호 대구시 건설본부장은 “안경테 표면처리센터 건립으로 친환경 기반구축을 통해 신성장산업 촉진 및 안전한 일자리를 창출하고, 고부가가치 안경테 수출 및 교역량 증대를 위한 공간이 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전했다.

기계신문, 기계산업 뉴스채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