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 기사등록 2019-11-06 14:13:04
기사수정


▲ 기계산업인의 자긍심 고취’를 위해 열린 「2019 기계의 날」 기념행사에서 백주현 LIG넥스원 수석연구원, 김동섭 인하대 교수 등 산학연 협력을 통해 기계 기술개발 및 국산화에 기여한 유공자 9명이 산업통상자원부 장관 표창을 수상했다.



[기계신문] 산업통상자원부가 후원하고 한국기계산업진흥회‧한국기계기술단체총연합회‧한국기계연구원‧한국생산기술연구원‧한국항공우주연구원‧한국철도기술연구원이 공동으로 주최하는 ‘2019 기계의 날’ 기념행사가 6일(수) 서울 양재동 엘타워에서 개최됐다.


그간 ‘기계의 날’은 기계산업 관련 산‧학‧연이 한자리에 모여 기계산업의 발전방안을 모색하고, 기계산업인의 자긍심을 고취하기 위한 행사로서 2002년 이후 매년 개최되어 올해로 18회를 맞이했다.


오늘 행사는 1부와 2부로 나누어 진행되었으며, 1부에서는 기계산업 발전에 기여한 유공자 포상과 ‘올해의 10대 기계기술’이 선정되었다. 먼저 산‧학‧연 협력을 통해 기계기술 개발 및 국산화에 기여한 유공자 9명이 산업통상자원부 장관 표창을 수상했다.



▲ 산학연 협력 유공자 산업통상자원부장관 표창(9명)


▲ 산학연 협력 유공자 공동주최기관장 표창(6명)



‘올해의 10대 기계기술’에는 그간 해외의존도가 높았던 중형 굴착기용 메인컨트롤밸브 제작기술, 가스터빈 블레이드 제작기술 등 10개의 기술이 선정되면서, 그간의 국산화 기술개발 성과와 국산 제품의 우수성을 알리는 계기가 되었다.



▲ 올해의 기계인(4명)


▲ 올해의 10대 기계기술



이어 2부 행사에서는 제조장비‧부품산업 발전방안 토론회가 진행되었다. 먼저 한국산업기술진흥원 이주현 본부장이 지난 8월 5일 정부에서 발표한 ‘소재‧부품‧장비 산업 경쟁력 강화 중첨 추진 전략’을 상세히 소개하면서 토론회의 막을 열었다.


한국기계연구원 최병익 소장은 ‘제조장비‧부품산업 대응전략’이라는 제목의 주제발표를 통해 전용장비 개발 지원, 핵심품목 협력형 기술개발, 수요-공급기업 협력 기반 신뢰성향상이라는 기계연구원의 3가지 지원전략을 제시했다.


마지막 패널 토론회에는 이재종 대한기계학회 부회장을 좌장으로, 산업통상자원부 제조산업정책관 최남호 국장, 경북대학교 김철 교수, 한국과학기술원(KAIST) 배중면 교수, 전자신문 양종석 부장, 한국산업기술진흥원 이주현 본부장, 한국기계연구원 최병익 소장이 참여했다.



▲ 패널 토론회에는 이재종 대한기계학회 부회장을 좌장으로, 산업통상자원부 제조산업정책관 최남호 국장, 경북대학교 김철 교수, 한국과학기술원(KAIST) 배중면 교수, 전자신문 양종석 부장, 한국산업기술진흥원 이주현 본부장, 한국기계연구원 최병익 소장이 참여했다.



산업통상자원부 최남호 제조산업정책관은 축사를 통해 “올해는 기계산업 사상 최초로 2년 연속 수출 500억불 돌파가 기대된다”고 언급하면서 “이 같은 성과는 기계산업인들의 헌신이 있기에 가능한 것”이라고 강조했다.


또한, 최 정책관은 “일본의 수출규제, 세계 경기둔화 등 기계산업을 둘러싼 환경이 녹록치 않은 상황에 대응하기 위해 산‧학‧연 관계자들이 긴밀히 협력해줄 것”을 당부하고 “정부도 해외 의존형 기계‧장비를 국산화하기 위한 기술개발과 미래 기술 확보를 지원하는 한편, 실증지원을 통한 상용화 촉진 등 다각적인 지원을 위해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 산업통상자원부 최남호 제조산업정책관은 축사를 통해 “올해는 기계산업 사상 최초로 2년 연속 수출 500억불 돌파가 기대된다”고 언급하면서 “이 같은 성과는 기계산업인들의 헌신이 있기에 가능한 것”이라고 강조했다.


기계신문, 기계산업 뉴스채널

오상미 기자 osm@mtnews.net

관련기사
TAG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 mtnews.net/news/view.php?idx= 7271
기자프로필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서브우측_대하기전
서브우측_한국근강도량형
서브광고_한일
서브우측_비젼와이드코리아
서브우측_디벨컴퍼니
서브광고_알이디
서브광고_호진
서브광고_다주하이테크
서브광고_현대중공업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