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물차 군집주행 기술시연·자율차 사이버보안 세미나 등 개최

▲ 11월 11일부터 15일까지 일주일 간 자율협력주행 인프라 상호호환성 시험, 군집주행 기술 시연, 자율차 사이버보안 세미나를 집중적으로 개최하는 자율협력주행 주간이 펼쳐진다.

[기계신문] 11월 11일부터 15일까지 일주일 간 자율협력주행 인프라 상호호환성 시험, 군집주행 기술 시연, 자율차 사이버보안 세미나를 집중적으로 개최하는 자율협력주행 주간이 펼쳐진다.

국토교통부는 지난달 15일 ‘미래자동차 국가비전 선포식’을 통해 ‘자율주행 기반의 미래교통체계 실현 전략’을 발표하였다. 자율협력주행은 자율주행차가 도로 인프라 또는 다른 자동차와 통신하며 스스로 위험상황을 극복하는 기술로, 이번 전략의 핵심요소 중 하나이다.

이번 자율협력주행 주간을 통해 국가비전을 실현하기 위한 후속조치를 체계적으로 준비하고 자율주행 상용화 기반을 마련하는 데에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자율협력주행 주간 행사에서는 우선, 자율주행 시험도시인 경기도 화성 케이 시티(K-City)에서 일주일 간 다양한 기업에서 제작한 단말기·기지국 등 자율협력주행 통신 장비들이 서로 이상 없이 정보를 주고받는지 시험하는 상호호환성 시험행사를 개최한다.

상호호환성 시험행사는 2018년 상반기를 시작으로 4회째를 맞는다. 미국에서만 진행되던 상호호환성 시험을 해외 인증기관과 협력하여 국내에서 개최함으로써 국내기업들이 기술개발에 소요되는 비용과 시간을 절감하고 손쉽게 기술보완을 할 수 있도록 지원해 왔다.

이번 시험행사에는 현대모비스, LG이노텍, 이씨스 등 20개 기관이 참여한다. 특히 기존 시험과 달리 케이 시티 시험도로를 활용한 실도로 주행을 통해 급제동, 급가속 정보 제공 성능도 확인할 예정이다.

한편, 시험행사 첫날인 11일에는 자율협력주행 통신 및 보안 관련 기술교류회와 기업간담회도 개최된다. NXP, 퀄컴 등 통신 관련 선도기업이 최신 동향을 공유하고 다양한 통신기술에 대한 의견수렴을 통해 자율협력주행 산업 발전방향 및 정책 추진방향에 대해 논의할 계획이다.

12일(화)에는 여주시험도로에서 트레일러가 연결된 40톤급 대형트럭 2대로 화물차 군집주행 기술을 시연할 예정이다. 여주시험도로는 자율협력주행 기술개발을 위해 중부내륙 고속도로 내 7.7km 구간에 구축한 전용시험장으로, 도로차선 및 시설이 일반고속도로와 주행조건이 동일하다.

이번 시연에서 국토부는 ‘V2X(차량-사물 간 통신) 기반 화물차 군집주행 운영기술 개발’ 사업을 통해 개발된 ▲군집차량 대열유지 기술 ▲일반차량이 군집차량 사이에 끼어들 때 차량간격을 자동으로 조정하는 기술 ▲전방 위험상황 발생 시 차량 간 통신을 통한 동시 긴급제동 기술 등을 선보인다.

▲ 군집주행 기술시연 시나리오

국토부는 2021년까지 군집주행 차량을 4대까지 확대하여 실제 고속도로에서 실증하고, 실시간 군집주행 운영관리 어플리케이션과 같은 경쟁력 있는 기술을 추가 개발할 예정이다.

군집주행 기술이 상용화되면 연비 향상, 배출가스 저감 등의 효과와 함께 대형 교통사고 발생 감소도 기대된다. 국토부는 연구개발 성과를 민간이 활용하여 상용화할 수 있도록 기술이전, 컨설팅 등을 지속 추진해나갈 계획이다.

마지막 날인 15일(금)에는 서울 삼성동 코엑스에서 국토부가 마련 중인 자율차 사이버보안 지침의 초안을 민간에게 공개하는 ‘자율차 사이버보안 세미나’를 개최한다.

자율차 사이버보안 안전성 확보는 자율주행 상용화를 위한 필수조건이다. 그러나 국제기준이 아직 마련되지 않아 자율주행 관련 국내 기업들이 기술개발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상황이다. 민간 기업이 자율차 개발 시 참고할 수 있는 자율차 사이버보안 지침이 마련되면 이 같은 어려움 해소에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아울러 이날 세미나에서는 UN WP.29 사이버보안 전문가기술회의 의장단을 비롯한 국내외 전문가 발표 및 토론도 함께 진행하여 국제 안전기준 동향 및 국내 사이버보안 준비 현황을 공유할 예정이다. UN WP.29 사이버보안 전문가기술회의는 UN 산하 자동차 보안 안전기준 국제협의기구로 한국, 독일, 미국, 일본 등 국가, 관련단체 등이 참여 중이다.

국토교통부 김상석 자동차관리관은 “이번 자율협력주행 주간을 통해 자율주행 생태계 활성화, 기술개발 지원, 관련제도 정비와 같은 다양한 성과를 얻을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며 “2027년 완전자율주행 상용화를 목표로 한 ‘미래자동차 산업발전 전략’이 실현될 수 있도록 앞으로도 지속적인 후속조치를 추진하고 체계적인 준비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기계신문, 기계산업 뉴스채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