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 기사등록 2019-11-18 15:23:12
기사수정

[기계신문] 산업통상자원부는 에너지기술평가원, 에너지기술 MD, 에너지분야 PD, 산∙학∙연 전문가 등 약 300여명이 참석할 가운데, 18일(월) 서울 팔래스호텔에서 「제4차 에너지기술개발계획」 및 「에너지 기술개발 로드맵」 관련, 대국민 의견 수렴을 위한 공청회를 개최했다.


에너지기술개발계획은 ‘에너지법 제11조’에 근거하여, 향후 10년간(2019~2028)의 에너지기술개발 비전과 목표, R&D 투자전략과 제도 운영방안을 제시하는 법정 기본계획이다.


이날 공청회에는 “에너지전환과 신산업 선도를 위한 에너지기술 강국 도약”을 중장기 에너지기술개발 비전으로 설정하고, 이러한 비전과 제3차 에너지기본계획 정책목표 달성에 필요한 16대 에너지 중점기술 분야를 제시했다.



▲ 16대 에너지 중점기술 분야



에너지 중점기술의 성공적인 개발과 확산을 위해, 16대 중점기술을 대상으로 분야별 세부 이행방안을 담은 로드맵을 수립하고 총 50개의 추진과제를 도출하였으며, 향후 에너지 R&D 투자 확대와 더불어 중점기술 분야에 90% 이상을 집중 지원할 예정이다.


또한, ① 대형·장기 프로젝트, ② 실증연구, ③ 안전관리, ④ 보급연계를 중심으로 에너지 기술개발 체계를 개편하여 산업적 파급효과가 큰 분야에 국가적 역량을 결집한 대형·중장기 플래그쉽 프로젝트를 추진하고, 공급기업이 개발한 제품을 수요기업이 실증·검증, 구매하는 수요연계형 R&D를 강화한다.



▲ 대형·중장기 플래그쉽 프로젝트 추진



신기술 조기 실증, 시험·인증 인프라 구축에 투자를 확대하고, R&D 전주기 안전관리를 강화하여 안전사고를 예방할 예정이다. 또한, 시험·평가기술 개발 및 기술기준 제정을 위한 ‘Post R&D’를 도입하여 기술개발 성과의 보급과 확산을 강화한다는 방침이다.



▲ 신기술 조기 실증, 시험·인증 인프라 구축



산업통상자원부 주영준 에너지자원실장은 “제4차 에너지기술개발계획과 로드맵의 차질 없는 이행을 통해 기술혁신에 기반한 에너지전환을 이끌어나갈 것“이라고 강조했다.


한편, 산업통상자원부는 이번 공청회를 통해 수렴된 의견을 반영하여, 오는 12월 국가과학기술심의회의 심의를 거쳐 제4차 에너지기술개발계획을 확정·발표할 예정이다.






▲ 16대 에너지기술 로드맵


기계신문, 기계산업 뉴스채널

오상미 기자 osm@mtnews.net

관련기사
TAG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 mtnews.net/news/view.php?idx= 7337
기자프로필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서브우측_선도정밀
서브광고_바이브록
서브우측_옥수금속
서브광고_성화에스티
서브우측_한팩
서브광고_의성기어
서브광고_금화금속
서브광고_한국정밀강구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