융복합 첨단의료기기 제품화 시장진입 적극 지원

▲ 골절된 뼈를 고정해 굳게 한 뒤, 일정 시간이 지나면 몸 안에서 녹아 사라지는 첨단 신소재로 만든 골절합용나사가 골절 환자들의 고통을 덜어주게 되었다.

[기계신문] 식품의약품안전처는 20일(수) 첨단 신소재인 흡수성 마그네슘합금을 적용해 만든 골절합용나사 등 이식의료기기의 허가·심사 가이드라인을 발간했다. 이에 따라 골절된 뼈의 고정을 위해 뼈에 나사를 박았다가 나사 제거를 위해 다시 수술 부위를 여는 등의 골절 환자 불편이 크게 해소될 전망이다.

이번 가이드라인은 신소재 이식의료기기의 제품별 특성에 맞는 허가심사 정보를 제공하여, 최근 활발히 개발되고 있는 융복합 혁신의료제품의 연구개발 및 제품화를 지원하기 위해 마련되었다. 주요 내용으로는 ▲품목분류 및 주요 원재료 ▲의료기기 허가심사의뢰서 작성방법 ▲ 허가심사 첨부자료 요건 등이 있다.

특히 체내에서 분해되는 소재를 이용한 의료기기의 특성을 고려하여, 흡수성 마그네슘 합금이 분해되면서 체내에서 발생할 수 있는 각종 영향을 사전에 점검할 수 있도록 수소가스와 같은 분해산물과 불순물 등에 대한 안전성 및 성능 평가 항목 등의 기준을 제시하였다.

식약처 관계자는 “앞으로도 첨단 신소재 기술이 적용된 의료기기의 허가·심사 방안을 선제적으로 제시하여 안전성 확보를 전제로 국민의 건강을 지키고, 국내 개발업체의 첨단의료기기 제품화를 적극 지원하겠다”고 밝혔다.

기계신문, 기계산업 뉴스채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