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 기사등록 2020-01-06 18:14:03
기사수정


▲ 6일 피엔티는 경상북도, 구미시와 이철우 경상북도지사, 장세용 구미시장, 김준섭 ㈜피엔티 대표이사, 김봉교 도의회 부의장, 김준열 도의원 등이 참석한 가운데, 투자양해각서(MOU)를 체결했다.



[기계신문] ㈜피엔티가 구미 국가산업단지 제4단지 내에 2020년부터 2022년까지 3년간 부지 106,038㎡(32,000여평), 건축 72,976㎡(22,075평)에 750억 원을 투자해 이차전지 생산 장비 제조 공장을 신설한다.


이에 따라 6일 피엔티는 경상북도, 구미시와 이철우 경상북도지사, 장세용 구미시장, 김준섭 ㈜피엔티 대표이사, 김봉교 도의회 부의장, 김준열 도의원 등이 참석한 가운데, 투자양해각서(MOU)를 체결했다.


피엔티의 이번 신설투자는 소형(IT 기기용) 및 중대형(전기차 & 에너지저장장치) 이차전지의 핵심소재인 음극막, 양극막, 분리막을 생산하는 중대형 전극설비를 롤투롤(Roll to Roll) 방식으로 코터(Coater), 프레스(Press), 슬리터(Slitter)하는 설비를 제조하기 위해 감행되었다.


유럽의 이산화탄소 저감대책에 따라 전기자동차 수요가 증가하면서, 이에 유럽 수출물량 공급을 위해 2차전지 및 반도체 제조 라인 증설을 위한 것이다.


롤투롤 장비는 필름, 동박 등 얇은 소재를 회전롤에 감으면서 소정의 물질을 인쇄, 코팅, 도포하여 새로운 기능을 부가하는 장비로서, 광학필름, 2차전지 소재가공에 많이 사용된다. 기존 시트(Sheet) 단위 작업공정에 비해 적정장력 조정, 정밀도 유지, 고속으로 이송하여 생산성이 수십배 이상 높은 고부가가치 산업이다.


피엔티는 이차전지 롤투롤 설비기술 국내시장 점유율 1위 기업이자, 2003년 설립 이후 현재 매출액 2,567억 원, 코스닥 상장(2012년), 월드클래스 300 기업에 선정(2017년)된 글로벌 기업으로, 2012년부터 2018년까지 평균 매출 신장률 20% 이상을 달성하고 있는 반도체 장비 수출기업이다.


롤투롤 장비는 중국을 선두로 세계 각국의 전기차 수요의 지속 확대, 친환경 재생에너지 시장의 확장, ESS산업 성장 등의 요인으로 이차전지 설비 수요의 꾸준한 증가가 예상된다.


한편, 경상북도에서는 이차전지 핵심소재인 양극재와 음극재를 생산하는 대기업을 도내 유치한 바 있다. 2018년에 에코프로 비엠(포항), 2019년에는 포스코 케미칼(포항), LG화학(구미)을 각기 유치했다. 이를 계기로 경북도는 이차전지 핵심소재를 생산하는 허브로 거듭날 것으로 기대된다.


장세용 구미시장은 “글로벌 경제침체 등으로 악재들이 많은 가운데, 미래 첨단기술에 적용될 롤투롤 설비 제조사업 관련 투자를 결정해준 피엔티에 감사하며, 이번 투자를 마중물 삼아 더 많은 기업을 유치해 구미시 재도약의 전환점이 되는 경자년 새해가 되도록 행·재정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고 밝혔다.


이철우 경북도지사는 “어려운 경기 여건에도 불구하고 새해 첫 번째로 고부가가치 산업인 이차전지 및 반도체 장비 제조업 투자소식을 안겨준 피엔티에 감사하다. 향후 경자년 새해에 도내 투자가 끊임없이 이어져 경북도내 투자기업이 더욱 번창하여 양질의 일자리가 많이 창출되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기계신문, 기계산업 뉴스채널

권혁재 기자 hjk@mtnews.net

관련기사
TAG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 mtnews.net/news/view.php?idx= 7629
기자프로필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서브광고_바이브록
서브우측_선도정밀
서브광고_성화에스티
서브우측_한팩
서브광고_의성기어
서브광고_금화금속
서브광고_한국정밀강구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