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 기사등록 2020-02-05 17:33:14
  • 수정 2020-02-05 17:34:58
기사수정


▲ 중소벤처기업부와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이 5일(수) 우수 소공인 100개사를 백년소공인으로 처음 선정했다. 백년소공인 선정을 기념하기 위해 서울 중구 필동에 소재한 인쇄 전문업체 ‘젤기획’에서 현판식을 개최했다.



[기계신문] 중소벤처기업부와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이 5일(수) 우수 소공인 100개사를 백년소공인으로 처음 선정했다.


백년소공인은 열악한 작업환경과 빠르게 변화하는 제조환경 속에서도 장인정신을 갖고 해당 분야에서 15년 이상 업력을 이어오고 있는 소공인 가운데 숙련기술과 성장역량 등을 종합 평가해 선정한다.


이번 선정에는 기계 및 금속(52업체), 의류(19업체), 인쇄(8업체), 식료품(8업체), 기타(가구, 의료기기, 시계, 펄프종이 등 13업체) 등 다양한 업종의 소공인이 포함됐다.


백년소공인에 선정된 업체인 오리온식품(기계)은 신도림 발명왕 별명을 가진 소공인이 100종이 넘는 식품기계을 개발하고, 기업부설연구소를 통해 스마트화 등 지속적으로 기술혁신을 연구하는 한편, 사물인터넷(IoT) 기술을 활용하여 전자메뉴판 및 음식 자동 배송시스템 등 개발했다.


우진정밀(기계금속)은 대·중·소 상생형스마트공장 사업에 참여해 생산품질 관리 시스템을 구축, 제품 불량 원인 적시 확인 및 공정별 생산자 이력 추적 등 효율적인 스마트 관리체계를 구축했다.


B.G.I(인쇄)는 단원 김홍도, 혜원 신윤복 등 고(古)미술 작품 촬영 사진 고화질 인쇄, 미디어 영상과 인쇄를 융합한 인쇄 기술 개발을 위한 연구 등 다방면으로 인쇄산업 활성화를 위해 노력해왔다.


백년소공인으로 선정된 업체에는 백년소공인 확인서와 인증현판을 제공하고, 생산설비 교체나 자동화 설비 도입을 위해 소공인특화자금(2020년 4,500억 원)을 활용하는 경우 융자금리 인하 혜택을 지원한다.


아울러 국내외 전시회 참가, 온·오프라인몰 입점을 지원하는 판로개척 사업 및 기술개발에 필요한 인건비, 외부전문가 활용 등을 지원하는 제품·기술가치 향상사업 등 소공인 지원사업 선정 시 가점을 부여한다.


한편, 박영선 중소벤처기업부 장관은 백년소공인 선정을 기념하기 위해 서울 중구 필동에 소재한 인쇄 전문업체 ‘젤기획’에서 진행된 현판식에 참석해 축하 인사와 함께 소공인의 애로사항 등을 청취했다. 현판식에는 서양호 서울시 중구청장, 김한술 서울시 중구 상공회장 등이 참석했다.


박영선 장관은 이 자리에서 “백년소공인은 소상인을 대표하는 백년가게와 함께 소상공인의 성공모델로 적극 육성할 것이며, 아울러 소공인의 지속적인 성장을 위한 정책적 지원도 아끼지 않겠다”고 밝혔다.


한편, 중소벤처기업부는 올해 백년소공인 200개사를 추가 선정할 예정이다. 백년소공인으로 선정되기를 희망하는 소공인은 전국 34개 소공인특화지원센터 또는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에 신청서를 접수하면 된다.


또한, 올해부터 중소벤처기업부에서 시행하는 국민추천제를 통해 국민 누구나 장인정신이 투철하고 우수한 숙련기술을 보유한 주위의 소공인을 백년소공인으로 추천할 수 있다.


국민추천제는 중소벤처기업부에서 선정하는 지원사업에 국민이 직접 대상 후보를 추천하는 제도로서, 중기부 홈페이지 내 국민참여 서비스에 접속해 후보를 추천하면 사업별 자격요건을 검증 후 선정되며, 최종 선정되면 해당사업에 지원이 가능하다.


기계신문, 기계산업 뉴스채널

권혁재 기자 hjk@mtnews.net

관련기사
TAG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 mtnews.net/news/view.php?idx= 7801
기자프로필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서브우측_현대일렉트릭
서브우측_대하기전
서브광고_한일
서브우측_디벨컴퍼니
서브광고_알이디
서브광고_호진
서브광고_다주하이테크
서브광고_현대중공업
서브우측_경인엔지니어링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